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

 1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1
 2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2
 3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3
 4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4
 5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5
 6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6
 7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7
 8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름 성경학교 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은 20세기 동안 성장하고 분화되었다. 모든 변화나 주제들이 각각의 종교 단체와 같은 방식으로 맞선 것은 아니었다. 어떤 것들은 해당 교회의 교육에 관하여 좀 더 직접적으로 관계한 반면에, 어떤 것들은 교육과 관계된 단체와 좀 더 관계되었다. 이 장은 그들이 시사 하는 바와 영향에 대한 고찰에 대한 예를 제시할 것이다. 이 주제에 대한 독자들의 심층 연구가 필요하며, 다른 동향과 그것 고유의 추론들에 관심이 필요하다. 이러한 움직임과 동향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는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며, 누군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프로스트가 말했듯이. 수 세기에 걸쳐서 말이다.
여름성경학교
비록 19세기에 여름방학 동안에 아이들에게 미치는 교회의 영향력을 최대화 하려는 몇몇 시도가 있기는 했지만, 이러한 생각들이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가 되어야 시작되었다.
보빌은 세기 초 뉴욕 침례교회의 한 직책을 맞고 있었다. 그는 Gloucester의 Raikes와 마찬가지로, 뉴욕의 아이들이 그들이 한가롭게 보내는 여름(방학) 동안 문젯거리로부터 떨어지고, 보다 생산적이고 올바른 성인들로 자랄 수 있게끔 종교적인 훈육이 필요하다는 걱정거리를 안고 있었다. 보빌은 몬트리올과 뉴욕시의 에피파니 침례 교회의 시도로부터 깊은 인상을 받았다. 보빌은 지방의 대학이나 교육과정에 있는 학생들 중 방학 기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니온 신학 학교 학생들을 강단의 리더로 이용하여 ( 개중에 Harry Emerson도 있었음), 보빌은 1901년에 5개의 여름 성경학교를 개설하였는데, 약 천 명의 학생들이 등록하였다. 해당 과정은 예배, 종교적인 훈련, 기능 그리고 레크레이션 활동 등으로 구성되었다. 1903년까지 뉴욕 시에는 그와 같은 학교가 17개나 개설되었고, 그러한 학교나 과정은 곧 필라델피아나 시카고에서도 개설되었다. 1907년까지는 몇 개 도시에서 45개나 되는 성경학교가 개설이 되었으며, 이러한 움직임들은 보빌이 설립한 전국 성경학교, 이것은 곧 전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게 된 것, 연합회를 발전시킬 수 있게끔 하였다.
1917년 보빌이 세운 단체의 이름은 세계 성경학교로 개칭되었고, 1922년에는 세계적으로 5000개나 되는 학교들이 설립되었으며, 북미에 있어서는 가장 규모가 큰 단체가 되었다. 보빌이 첫 학교를 설립한 지 거의 50년이 지난 1949년에, 세계 종교 교육 단체의 보고에 의하면, 62,161개의 학교와 546,517명의 운영 자원봉사자 와 4,045,598의 학생 수를 보유하였다. 이러한 운동이 확대되면서, 이 운동은 많은 교회나 종파 그리고 선교 단체로부터 받아들여졌고, 또한 변화되어 갔다. 1907년에 보빌이 세운 세계 성경학교는 새로 설립된 세계 종교 교육 연합회의 한 조직이 되었다. 그러한 학교들은 여름성경학교나 여름교회 학교 등으로 불리웠다.
학교는 다양한 내용과 조직을 갖추게 되었다. 많은 교회들은 여름성경학교 같은 것을 성경공부나 선교활동, 혹은 복음주의 전파의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어떤 것들은 좀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었으며 일례로 성교육이나 약물오용 등의 방지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어떤 학교 과정은 6주, 다른 것은 보다 짧은 기간 동안 개설되었다. 비록 여름성경학교가 선교사업의 일환이라는 직접적인 의미를 더 이상 갖지 않게 되긴 하였지만, 그래도 종종 선교 활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선교단체들은 대학생들을 보통 여름성경학교에서 일하는 일종의 여름선교회 정도로 고용하였다. 현재는 대부분의 학교들이 일주일 정도로 운영되지만, 최근의 60년대까지도 2주간 운영되는 여름성경학교는 많은 종파들에서 운영되었다. 많은 학교들이 나이나 혹은 학년에 의해 구분되었으며, 종파단체에 의해 발간되거나, 혹은 비종파적인 출판사에 의해 간행된 양호한 여름성경학교 교재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문화적인 이유와 인구학적인 변동들은 이미 다분화된 여름 성경 학교의 형태에 변화를 가져왔다. 많은 지역에서 여름성경학교의 연령대가 미취학아동에서부터, 청소년, 그리고 성년들에게까지 확대되었다. 종종 청소년들은 보빌이 운영하던 학교에서 대학생들이나 선교회 학생들이 교사로 활동했던 것과 같이 교사로서 활용되기도 하였다. 여름성경학교의 초기 목적과 목표를 빠르게 습득한 교회와 종파들은 새로운 방식과 좀 더 독특한 교과과정을 개발해 나갔다. 일례로, 놀이방이나 유치원 같은 형태가 바로 그것이다.
교회가 운영하는 놀이방과 부설유치원
20세기까지도 아이를 돌보는 것은 부모나 친인척의 책임으로 간주되었던 것이다. 오직 불행하다고 말할 만한 아이들이나 이민자의 아이들만이 국가나 비가족적인 단체 즉, 고아원이나 정착소 등의 보호를 받았던 것이다. 그러한 도움을 필요로 했던 아동들은 종종 안 좋은 의미로 낙인찍혔다. 아동보호에 관한 좀 더 최근의 태도는 양쪽 부모 모두 일을 하게 되면서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교회가 놀이방이나 유치원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한 요소에 불과하다.
1950년대부터 점차 많은 공립학교의 유치원들이 아이들의 기본적인 교육기능을 발달시키는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과 발전이 공립학교가 제공하는 유치원 등의 시설이 없는 곳에 거주하는 많은 부모들로 하여금 교회나 다른 단체로부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기대하게 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상황에 처한 부모들은 교회의 놀이방을 아이가 유치원에 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생각하게 되었는데, 즉 일상적인 혹은 조직화된 토대에서의 다른 비가족적인 또래와의 교류를 가질 기회나 최소한의 교육적인 체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었다. 다른 부모들은 단순히 그들의 아이를 교회의 기독교적 가르침이나 교회에 노출시키고자 하는 목적이었다.
많은 요인들이 교회로 하여금 놀이방이나 교회 부설 유치원을 운영하도록 자극하였다. 하나의 자극요인은 선교단체로 하여금 가정이 그것을 필요하게 하거나 혹은 원하게 하는 것이었다. 다른 요인은 교회들이 그들이 사용하지 않는 자원이나, 많은 돈을 투자한 교육시설과 장소에 눈뜬 것이었다. 이것은 특히나 건설비용과 이자율이 증가하고, 교회에 나오는 신도수는 감소하는 반면에 많은 건물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는 교회에게 있어서는 중요한 것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