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

 1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1
 2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2
 3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3
 4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4
 5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5
 6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연구와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시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05년 척도의 일부 문항이 삭제되면서 300명 가량의 3-13세 되는 정상아동들의 수행을 토대로하여 모든 문제를 연령수준 별로 분류하였다. 3세수준에는 3세의 정상아동중 80~90%가 통과한 문제를 모으는 방식이다.그런 다음 한 아동이 그 검사에서 받은 총점수를 그 아동과 동등한 수준으로 수행한 정상아동들이 연령과 일치하는 정신수준이라는 용어로 표현하였으며 정신연령이라는 용어로도 사용되었다.
2)스텐포드-비넷 지능검사
4차례 개정을 하면서 언어영역, 수량과제, 공간과제, 단기기억과제등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2세부터 성인까지 이용할 수 있었다. 한국판 비네검사에서는 언어, 기억, 추리, 수량, 공간, 지각, 운동 영역등을 검사하였으며 6문항을 모두 맞추면 기본연령으로 하여 그 이후 연령에서 성공한 문항의 개수를 계산한다. 이 검사에서 산출되는 지능지수는 스텐포드비넷검사와 마찬가지로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누고 여기에다 100을 곱해서 구하는데 이때 정신연령은 기본연령에다 그 이후의 연령에서 성공한 문항의 수*2를 더한 값으로 계산한다.
3)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는 지능을 “개인이 자기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전반적인 능력”이라고 본다. 따라서 지능검사에서는 지능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을 측정함으로써 지능에 대한 다차원적이고 총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지능검사는 11개의 하위 지능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여섯 개의 검사는 언어능력 검사이고 다섯 개의 검사는 비언어능력 검사이다.
- 언어능력측정검사 : 상식문제, 이해문제, 숫자 외우기, 공통성 찾기, 산수문제, 어휘문제등이 포함
- 동작성검사 : 기호쓰기, 빠진곳 찾기, 블록 짜기, 그림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등이 포함
4) 카우프만 지능검사
정보처리이론의 발달로 인간의 지능을 정보처리과정으로 이해하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을 측정하기보다는 어떻게 처리되는가에 관한 처리과정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능을 인지처리과정이라는 용어로 대처했다. 한국판 카우프아동용 개별지능검사는 문제해결과정을 측정하는 인지처리과정 척도와 후천적으로 획득한 사실적 지식정도를 측정하는 ‘습득도 척도’로 나누어져 있으며 인지처리과정 척도는 다시 연속적,시간적 순서로 정보를 처리하는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순차처리척도와 한꺼번에 주어진 많은 정보를 통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동시처리척도로 나누어져 있다.
성격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