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

 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1
 2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2
 3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3
 4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4
 5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5
 6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6
 7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어 ‘성장과 독립’이 주요 발달과업으로 등장하는 청소년기는 주목할 만한 신체적심리적환경적 변화를 경험하고 체득하는 시기이다. 무엇보다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기 존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자기만의 독자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확립하려는 욕구가 크다. 특히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인간의 전 생애를 걸쳐 이루어지는 발달과업이라 하지만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이므로 이 시기에 이르러 인간은 본격적인 자아의식이 형성되고 자아의 일관성과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타인과 다른 독특한 개인’으로써의 자기 존재의 정체성을 획득, 수립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떤 환경으로부터 모델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어떤 형태의 동일시를 하는가라는 질문은 자아정체성 형성이란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 성취와 관련된 주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아직까지 황색 저널리즘에 기초한 선정적인 사례 소개에 그치고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 실태와 현황에 대한 탐색은 미흡하고 부족한 실정이다.
본 장은 이 같은 반성에 기초하여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고찰을 위해 작성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글은 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요현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연예계 스타나 스포츠 스타를 향해 열광적인 애정과 찬사를 보내고 스타를 모방하고 동일시하는 형상은 역학모델과 관련하여 중요한 청소년형상이자 청소년 현안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먼저 청소년학에서의 대중문화의 의의와 문화연구에서의 대중문화가 갖는 의미를 검토하였으며 대중스타와 대중문화대중매체와의 관계성, 청소년들의 대중문화수용현상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1. 청소년학 연구에서 대중문화의 의의와 현황
1) 1990년대의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문화’란 곧 삶의 또 다른 이름이다. 그래서 문화는 당대의 삶 살이가 그 자체로 고스란히 그리고 숨 가쁘게 부딪치는 공간이다.
곧 문화가 ‘과거의 삶으로부터 생명수를 받고 현재의 삶을 반영하는 거울이며 미래사회상을 가늠하는 잣대’라는 말에 다름 아니다.
새로운 성장세대에 대한 관심은 문화로부터 기초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삶의 모습과 내용, 형식이 전세대의 그것들과는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전술된 문화의 개념을 대입하자면 성장세대의 문화가 기성세대의 문화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한국사회에 있어서 문화에 대한 지적 관심의 기원은 이미 문화가 중요한 사회적 화두로 등장하는 198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문화와 관련하여 1980년대를 상징하는 지정사적 사건이라면 단연 ‘사회구성체 논쟁’을 꼽을 수 있다.
특히 1989년의 세계사적 격변과 뒤이어 터진 구소련 몰락의 숨 가쁜 드라마는 단순히 동구권 텍스트의 권위에 기대어 오던 한편의 지식인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