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독교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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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기독교교육 이론의 뿌리인 부쉬넬은 미국의 대각성 부흥운동과 관련해서 어린이들이 자라난 환경 여하를 불문하고 누구나 답작스런 회심의 경험이 있기까지는 기독교인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그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하나의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것이지 그 밖의 다른 존재로 알아서는 결코 안되고 또 그 렇게 취급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2. 양육이론에 기초한 종교교육 운동(1903-1940)
19세기 말에 이르러 기존 주일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의 소리가 교회 안에 차츰 높아갔다. 부쉬넬의 양육이론을 사회교육으로 확대한 20세기 종교교육 운동의 새로운 길을 열어 주었는데 1903년애 종교교육협회가 발족되었다.
20세기 초반 조지 코우는 인간의 경험안에 자리한 창조적 에너지로서의 신의 내재성이 모든 인격 속에서 작용한다고 전재하면서 인간 존재 내의 종교적 차원을 다루어 삶의 질을 개선함에 초점을 둔 가치 창조 혹은 재건으로 보았다.
코우는 학문적 관점에서 종교교육을 창간하면서 교회 교육 측면에서 교회 교육 지도자로서 일할 전문직제를 제정해서 대학원 수준에서 훈련받고 사역할 수 있는 깃을 열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계단 공과를 개발해서 자료를 공급했다.
3. 회심과 양육을 통합한 기독교 교육 이론(1950-1960)
1930년 후반 제 1차 세계대전과 경제 대공항의 여파로 자유주의 신학의 퇴조와 새로운 주류 신학으로 신정통주의가 등장했다. 칼 바르트, 에밀 부르너, 니버등의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계시에 기초한 새로운 신학 운동의 등장은 종교교육이론에 대한 근본 수정을 불가피하게 했다.
칼바르트의 말씀의 신학은 진실로 생명 있는 기독교 종교 교육은 신앙에 근거하고 이 신앙은 기독교의 초월적 계시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성장하는 가치를 믿는 정도의 것보다 휠씬 깊은 것으로 주장했다.
정통주의는 인간경험보다 신의 계시에 기초하고 인간의 노력보다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하고 교육은 계시의 통로인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기능으로 보았다.
20세기의 전반기까지 기독교교육의 흐름은 회심이냐? 양육이냐?에 쟁점을 두고 역사적 전통과 현재 경험 사이의 긴장과 갈등이 계속되었다. 그러다가 1950년에 이르러서는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신학적 접근이 회심과 양육을 통합화는 제자화에 초점을 두고 발전햇다.
4.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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