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1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1
 2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2
 3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3
 4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4
 5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5
 6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6
 7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복지관에서는 2003년 서울시공동모금회 지원사업 ‘어르신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을 시발점으로 하여 2005년 ‘행복한 노후 性상담센터’ 개소에 이르기까지 약 4년에 걸쳐 노인의 性문제 해결을 위해 性인식 개선 프로그램, 이성교제 프로그램, 性상담원 양성 및 파견, 개별상담 등 다각적인 실천방법을 모색해 왔다.
이러한 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하여 노인의 성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을 통해 첫째, 지역사회 내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년의 性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노인의 性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둘째, 노인의 性문제를 상담할 인력으로 동년배 노인 전문性상담원을 양성,교육하여 노인인력의 활용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셋째, 노인의 性문제 해결을 위한 개별,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궁극적으로 노인의 性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의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1) 노인의 性에 대한 사회적 시각
우리나라의 고령화에 따라 노인 문제는 점차 다양하게 나타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반 사회적 접근이 요구되어지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노인의 ‘性’문제이다. 장인협 외(2000)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性영역을 배제하고서는 노인생활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늙은이가 무슨... 주책이지’라며 노인의 성욕을 무시하거나 금기시하는 등 노인의 性에 무지한 현실이 서울도심공원 주변 등 노인이 많이 모이는 곳에 ‘박카스 아줌마’ 등 음지 성문화를 만들고 있다.(사랑의 전화, 2004. 5). 나임순의 연구(2002)에서는 297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9.6%가 노인복지관에서 노인의 이성문제나 재혼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희망하나,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하여 그에 대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일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하였다.
2) 노인의 性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전문 프로그램의 부재
김현철(2000)의 연구에서 노인의 건강과 심리상태는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게 해주는 요인이며 심리상태의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가 性에 대한 만족도라는 것이 밝혀졌고, 송영미(2000)의 연구에서는 건강할수록 애정 및 性생활과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노년기의 건강상태는 性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요인이며, 性생활은 삶의 만족도와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노년의 사랑과 性(유성호 ,2003)에서는 ’노인의 性‘에 대한 사회적인 측면과 생리적인 측면까지 세세히 다루어 ’노인의 性‘이 그저 사적인 문제로 인지되지 않아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노인의 性‘에 대한 관심은 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여가생활이 길어지고, 홀로되는 노인이 많아지는 시점에서 ’건강한 노후‘의 일면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전체 이혼의 18.3%(2004 통계청)를 차지하는 ’황혼 이혼‘의 증가는 노년기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정서적인 문제와 보호를 위해 이성교제와 재혼 등이 시대적인 당면 문제로 다가와 노년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노년기의 성적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시급함을 말해준다.
3) 경험적 근거-노인의 性 관련 프로그램의 실시 및 행복한노후性상담센터 운영의 성과
본 복지관은 2003년 부터 ‘노인의 性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집단상담과 性상담원 양성교육, 공개강좌를 진행하였으며 사업진행결과, 어르신들이 ‘性’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해 많은 관심과 욕구를 표하였고, 실제적으로 이성교제에서부터 性관계 까지 다양한 상담과 개입을 요구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