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

 1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
 2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2
 3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3
 4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4
 5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5
 6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6
 7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7
 8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8
 9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9
 10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0
 11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1
 12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2
 13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3
 14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4
 15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5
 16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6
 17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7
 18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8
 19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19
 20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회상요법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에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10.3%에 이르러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으며, 2010년에는 11.0%, 2018년에는 14.3%로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26년에는 20.8%가 되어 초고령 사회로 도달이 전망된다고 한다(통계청, 2008).
2012년 치매환자는 53만명으로 2008년의 42만명에 비해 26.8%나 증가하였고, 2025년에는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치매로 인한 연간 총 진료비는 8,100억원, 1인당 진료비는 연간 310만원으로 5대 만성질환 중 가장 높고, 국가 총 치매비용은 연간 8조 7천억원으로 10년마다 두 배씩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보건복지부, 2012). 노인인구의 증가속도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이다. 그러나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인들의 삶의 질에 있어서는 현저하게 따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라 치매, 뇌졸중 등 장기요양을 요하는 중증질환 이환노인인구의 증가는 현대사회의 핵가족화, 맞벌이 등 사회 및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이들에 대한 간병·요양 등의 문제를 가족단위보다는 국가와 사회가 부담하여야 한다는 필요성과 당위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노인들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감, 고독감 등 정서적인 문제를 안고 있어 우울증이 증가하게 되며, 자아존중감 상실에 따른 심리적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들에 있어서 정신건강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박금자, 2007).
노인들은 단순히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 동안 건강을 유지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삶을 추구하기 때문에, 시설이 안고 있는 제반의 문제개선에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그러나 노인 관련 시설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노인 개인의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 분리, 상실감을 조절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여전히 미약한 수준이다(정여주, 2006). 따라서 노인들이 주체가 되고 심리적, 정서적으로 활기를 줄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 확장이 필요하다(Kaplan, 1960).
노인은 회상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처했던 상황과 역할을 기억함으로써 자신을 되찾고 현재와 과거의 교량적 역할을 만들며, 현재 상황에 대한 판단과 새롭고 연구적인 정체감을 구축하게 된다(Webster, 1993).
치매노인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어려우며, 기분과 행동이 순간적으로 자주 변해서 자발적인 행위가 어려운 특징이 있는데 가능한 한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남아있는 인지 능력을 계속 유지하고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김현민, 2010).
치매는 한마디로 과거병이다. 회상요법은 치매노인으로 하여금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며, 옛 기억들을 통해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현재를 기억, 인지하지 못하는 노인들에게 과거를 되새겨 이야기를 나누므로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또한 회상요법 프로그램은 치매노인의 치매진행속도를 늦추어줄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회상요법은 들을 준비가 되어있고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butler, 1974).
회상하는 과정에서 노인의 개인적인 과거의 기억들을 떠올려 자신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통합하고 자아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하여 삶의 의미를 재평가하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회상은 결과적으로 정서적인 측면과 연계되는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회상은 치매노인 스스로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과거경험을 이용하여 인지과정, 정서과정, 언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도모함으로써 재통합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노인의 우울 감소 및 자아통합감 증진, 대처능력의 향상, 인지기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김수영, 2001; 이은정, 1992; 이인수, 2002; 전시자, 1989). 그러므로 회상하기와 같은 이러한 치료적 개입을 하면 할수록 알츠하이머 성 치매의 특징인 진행성 악화를 늦추는데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김남초, 1991). 회상요법은 같은 시대에 같은 일은 겪었던 사람들과 과거의 인생을 회고하며 나눔으로써 정신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과거의 여러 가지 활동과 성취를 일깨워줌으로써 노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치료적 방법으로서의 회상은 사회성을 높이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며 자긍심을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Davis, 2002). 이에 회상요법프로그램은 치매노인들이 즐거운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것 과 성공적 노화를 경험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