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

 1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1
 2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2
 3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3
 4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4
 5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5
 6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6
 7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7
 8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8
 9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9
 10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단별 예배와 실제 감리교회 예배 개혁교회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감리교의 창시자인 웨슬레는 예배에 있어서 말씀과 성찬의 균형을 강조해서 될 수 있는 대로 자주 성찬식을 거행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웨슬레는 예배를 통해 성서가 읽혀지고 해석되며 그 가치가 계속적으로 인정되도록 예배의 모든 순서와 과정이 성서에 바탕을 두는 예배를 드렸다. 그리고 예배에 찬송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는데, 이 찬송은 신도들의 예배, 생활, 교훈 등의 모든 면에 관련되었다. 백태광, “예배형식의 고찰과 새로운 예배형식의 전망”, 목원대학교, 2006, p27.
(1) 영국 감리교 예배의 특징
① 예배 : 감리교 예배에 영향을 주었던 요소로는 기도(개인, 가족, 공동체), 금식기도, 애찬식, 야외설교, 주일 아침과 오후에 있었던 주일학교, 철야기도, 감리교 조직인 속회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감리교 예배에서 교제에 대한 독특한 분위기에 영향을 주었다. 최근에는 주일학교에 변화가 생겨 오후 예배는 점차 사라지고 있고, 오전 모임은 어른 예배에 참여하는 경향이다.
② 성찬 : 성찬은 주일 아침 예배나 저녁 예배에 거행되었고, 큰 도시에서는 월 1회, 작은 마을에서는 연 4회가 거행되었다. 성찬시에는 다른 때와 달리 예식서를 사용했다. 이러한 예식에는 찬송을 사용했고 이는 감리교 예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찰스 웨슬리의 찬송으로 한층 보완되었다.
③ 예배의 순서 : 영국 감리교 대회에서 ‘감리교 예배서’를 인준했는데, 이 예배는 융통성 있는 예배 구조를 제시했으며 고정된 순서와 자유로운 순서, 그리고 성찬 중심의 예전을 담고 있다. 성찬이 없는 예배는 찬송, 순결을 위한 기도, 죄의 고백, 사죄의 선언, 그 날의 기도, 구약성경이나 서신서 또는 둘 다 봉독, 찬송, 복음서 봉독, 설교, 중보기도, 주기도이다. 성찬이 있는 예배 순서는 설교 후에 평화의 인사(때때로 니케아 신조), 찬송, 성찬상 준비, 감사, 떡을 뗌(때때로 겸손을 위한 기도), 떡과 잔을 나눔, 기도, 찬송, 축도 파송등으로 되어 있다.
(2) 미국 감리교 예배의 특징
미국 감리교에서 사용된 예배 형식은 미국 감리교의 사회문화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영국 감리교보다 미국의 다른 교단과 흡사한 것이 많다. 존 웨슬리는 1784년 미국에 있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300페이지 분량의 ‘북미 감리교인을 위한 주일 예배서’를 보냈는데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다만 웨슬리가 떠난 지 1년 후 37페이지 정도의 성례전 예배서로 대체되어 사용되었다. 1844년 감리교가 남북으로 분열된 이후 설교중심의 예배를 드렸다. 프란시스 애즈버리는 개척자로서 예배 때마다 설교와 찬송으로 사람들을 모았는데, 개척민들 가운데 문맹인이 많아 복음송을 반복하여 부름으로써 복음의 확인과 회심 경험을 상기시켰다. 특히 1920년부터 1970년까지는 중산층 감리교인의 활동이 눈에 띄게 늘었고, 예배 음악에서 종전의 회중 찬송보다 높은 수준의 합창 음악을 선호하게 되었다.
2. 개혁교회 예배
개혁주의 예배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주권과 죄로 인해 무능력한 인간과의 만남의 사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혁주의 예배는 복음에 근거하여 복음을 선포하고 복음대로 실천하는 예배이다.
개혁주의와 장로교 예배의 역사적 흐름은 언제나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 그리고 이에 반해 하나님께 나아오는 연약한 인간과의 만남이다.
(1) 말씀의 영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장복, 「예배의 신학」, 정장복,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Hovard A. Snyder, 명성훈(역),, 「성령의 표적」, 도서출판 나단, 1994
백태광, “예배형식의 고찰과 새로운 예배형식의 전망”, 목원대학교, 2006
박은규, “웨슬리의 예배와 성례전”, 목원대학교출판부,
송맹섭, “존 칼빈의 교회개혁에 관한 연구” 갈빈대학교대학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