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

 1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1
 2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2
 3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3
 4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4
 5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 사업개요 : 정서적 결핍으로 사회적응력이 부족한 아동을 대상으로 문화체험의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 내 아동들을 돌 볼 수 있는 사업으로 학업능력향상과 정서지도 등을 통하여 소외되기 쉬운 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 보면 방과 후에 노출되기 쉬운 각종 위험의 노출 즉 ①폭력사용(57.3%) ②음주경험(50.8%) ③흡연경험(33.7%) ④절도(32.7%) ⑤가출경험(15.6%)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 교수 논문 근거) 이외에도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됨과 동시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그렇기에 어머니의 보살핌과 같은 바른 양육과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받고 올바른 사회적응훈련을 할 수 있는 문화 체험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 성장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특히 저소득층 아동의 문제를 살펴보자면 여러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영양상태가 일반아동에 비해 뒤떨어지며 학교 성취도의 저하는 물론 비행 발생률이 현격하게 높음을 살펴 볼 때 기존의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한 사후대책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어 아동의 기본권 보장은 물론 가난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미래 사회의 성장 동력으로 아동을 육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사회적 투자의 필요성 대두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공평한 출발선을 보장하여 빈곤의 세습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연령이 어릴수록 개입의 효과가 증대되고 주 대상을 0~12세의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 교육 복지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기존의 일방적인 서비스 체계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고자 한다.
2)지역 환경적 특성
달성군은 전체 세대수 5만 3천 가구 중 2천 가구가 기초생활보호대상자 가정이며 이중 한 부모세대 조손세대 소년소녀가장의 초등학생은 632명가량으로 집계되고 있다. (달성군 2006년 통계자료 근거) 다사읍/하빈면에 거주하는 아동은 총 1,646명이며 저소득층의 아동 수는 11세대에 21명이다. (달성군청 통계자료 근거) 다소 외곽지역에 있는 다사읍과 하빈면에 거주하는 저소득 및 수급자가정의 아동들은 전문적인 서비스와 복지시설이 부족하여 문화체험 및 학습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3) 경험적 근거(선행 연구 기존 프로그램 등)
달성군 종합사회복지관은 1993년 3월 개소한 이래 현재까지 아동복지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본 복지관은 2006년 대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빈곤가정의 학습부진아동을 위한 방과 후 학교적응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학습지도를 통하여 아동의 규칙적인 학습습관을 형성하는데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현재 복지관 자부담으로 지속하고 있다.
다사주공센터 또한 2007년도부터 본격적으로 학습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상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