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매매춘 보고서

 1  성 매매춘 보고서-1
 2  성 매매춘 보고서-2
 3  성 매매춘 보고서-3
 4  성 매매춘 보고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 매매춘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매춘은 일반적으로 오입, 윤락, 매춘, 매음, 매매춘, 매매음 등의 용어로 불린다. 이러한 용어와 규정에는 매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어디에 두는가, 누구의 눈으로 다양한 매춘의 현실을 보는가 등의 관점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 매춘 문제의 원인과 현실, 그리고 대안을 모색할 때 용어 사용은 중요한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우리가 기존의 용어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관점을 담을 수 있는 용어를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은 이 문제에 대한 관점을 드러내게 되며 그 자체로 하나의 실천력을 갖게 된다.
윤락, 매춘, 매음 등의 용어는 매춘의 문제를 파는 자에만 초점을 맞추고 성을 파는 행위자에 대한 도덕적 비난을 함축하고 있는데, 실제 매춘은 성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성을 사는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핵심을 놓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슈레이쥐는 매춘을 "남성이 여성의 성적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과 관련된 행위"로 정의하기도 하였는데 그것은 매춘 문제의 근원을 성을 사는 남성의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페미니스트나 매춘 여성을 위해 일하는 현장 활동가들은 매춘이 팔고 사는 행위라는 점을 강조하고 매매춘이란 용어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가장 전통적이고 사전적인 정의에 따르면 매매춘은 다소 음탕한 혼외 성 관계의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여성은 성과 육체를 제공하는 대가로 남성에게 돈을 받는다. 하지만 매매춘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섹스상대에게 어느 정도 애정이 있는가, 상대에게 얼마만큼 성적인 만족을 느끼는가 하는 점을 강조하기도 한다. 경찰기록에 의한 매춘부는 매춘죄로 심문받고 체포되어 유죄선고를 받은 자를 말한다. 또한 공창제가 시행되었던 19세기 유럽 각국에서는 매춘부를 행정당국에 등록되어 매춘 외에는 생계수단이 없는 자라고 규정했다. 하지만 최근 매매춘에 대한 개념 정의 논의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그 결과는 바로 매춘부가 화폐를 얻기 위해 일정기간동안 특정한 형태의 노동력을 제공하는 노동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매춘여성은 그녀의 성적 부분과 육체를 파는 것이 아니라 성적 서비스 형태를 판매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매매춘에 대한 개념정의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개념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2. 성매매춘의 실태
이미 매춘의 다양한 유형은 우리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는 이미 매춘의 천국이라 할 수 있다. 돈과 인간의 본능은 쉽게 상호 결합한다.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 쾌락이 보장될 수 있게 매춘의 그물망은 잘 짜여져 있다. 매춘은 대도시에서 군단위 농촌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매춘지역인 서울의 용산구 주변의 청량리 588지역의 매춘사회를 연구한 보고서를 보면 매춘의 규모를 짐작 할 수 있다. 청량리 588지역 일대에 1백여 매춘업소가 성업중이며 하루동안에 화대로 1억원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한다. 또다른 매춘 르뽀기사를 보면 매춘의 유형과 확산정도를 쉽게 알 수 있다.
강남 룸살롱 거리의 새벽은 또다른 매춘시장을 만들었다. 심야영업이 완전히 끝난 24일 새벽 3-4시께. 욕망의 분출구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남자에게 접근하는 여자가 있었다. 나이는 30대후반에서 40대 중반사이. "아저씨 택시값보다 싸요"라고 말하고 옷깃을 잡는다. 적당히 흥정을 마치고 짝짓기를 한 뒤 택시를 탄다. 강남구 구석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연립주택 반지하방이 삶의 터전이다. 공창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공창 대우를 받고 있는 곳은 많다. 부산의 완월동, 대구의 자갈마당, 인천의 옐로우 하우스 등등.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88번지, 그러나 이런 행정구역상의 이름보다는 미아리 텍사스로 널리 알려진 곳. 천호동 423번지와 함께 술과 쇼가 곁들여져 매매춘이 이루어진다. 미아리는 1백10여 업소가, 천호동은 1백30여 업소가 영업을 한다. 한집에 여자가 많으면 10~20명, 평균은 6~7명 (한겨레 21, 1994.4.7)
이상과 같은 매춘의 유형과 실태를 종합해 볼 때 우리사회의 매춘은 이미 산업형 매춘의 과잉공급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하겠다. 그런데 매춘과 성적 서비스의 대규모 공급체계 아래서도 우리사회엔 여전히 인신매매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런한 사실은 대규모 성적 서비스공급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에는 매춘에 대한 초과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 현재 전국적으로 415,000여개의 향락업소가 있다. 이들 업소에 종사하는 여성이 수는 대략 658,000여명에 이른다고 추정되고 있다. 이들 업소에 종사하는 여성의 수는 대략 658,000여명에 이른다고 추정되고 있다. 또 90년 말 현재 전국적으로 40여만개의 식품 공중 접객업소 중에 절반에 가까운 17만 1천여개의 업소가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이같은 수치는 가임 여성(15~45세)13명당 1명이 매춘부라는 의미이며 현재 우리 사회가 얼마만큼 향락과 퇴폐에 오염되어 있는지를 단적으로 말해 주고 있다. 우리사회의 향락산업은 날로 번창하고 있으며 그 유형도 다양하다고 하겠다.
이같은 사실은 공식등록된 전국의 유흥접객업소의 수가 83년 27만7천여개이던 것이 90년말에는 41만 5천여개로 늘어나 이기간에 약 1.5배나 증가되었다는 점을 통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또 음성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무허가 변태업소까지 합치면 실제 유흥접객업소는 1백만개에 달한다고 한다. 따라서 매춘에 잠정적으로 노출되어 있거나 종사하는 여성인구는 100만명을 훨씬 선회할 것이라 추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 매춘은 우리생활의 도처에 깔려있는 일상생활이 되고 있다. 이제 매춘은 결코 도외시 할 수 없는 우리사회의 한부분이며 하나의 직업집단을 이루고 있다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