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사상 정리 불교 도가 유학 기독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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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불교는 기원전 500년 경, 인도의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궁을 출가하여 6년여의 구도 끝에 큰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깨달은 자)의 가르침이다.
-가르침의 핵심: 연기설(緣起說)과 사성제(四聖蹄)
*연기설(緣起說) : 연기는 ‘말미암아(緣) 일어나다(起)‘의 뜻. 인과의 법칙.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절대적 존재가 아닌 상호의존의 관계.
*사성제(四聖蹄) : 고집멸도(苦集滅道)의 네 가지 진리. 부처님이 내관했던 연기의 교설을 수행자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것. 다음 내용.
무명의 결과 ①고성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중생의 생명이 고(苦)라는 것. 사성제 중에서 가 (생사윤회의 인과) 장 중심이 되는 진리이며, 불교 인생관의 이론적 기초.
무명의 원인 ②집성제: 고(苦)가 어떻게 발생하고 성립되는지 그 근본을 밝히는 것. 무명(無 明)에 의하여 모든 번뇌의 근본인 갈애(渴愛)가 발생하고, 갈애에 속 박되어 타율적이고 자유스럽지 못하여 자주적인 삶을 살지 못하므로 생존의 고(苦)가 일어남.
깨달음의 결과③멸성제: 불교의 이상경인 삼법인(불교이론의 근본원칙.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일체개고(一切皆苦))에서 열반적정(일체개고와 (열반의 인과) 같음.무상.무아)을 의미. 무명이 사라져서 번뇌가 소멸해진 것. 열반 (탐(貪 :탐내고) · 진(瞋 :분노하고) · 치(癡 :어리석음)의 삼독이 쉬 어 있는 상태) 또는 해탈이라 함. 이 경지에 도달한 사람→아라한, 불타.
깨달음의 원인④도성제: 고(苦)를 소멸시키고 열반을 얻기 위한 올바른 길.
불교의 수행방법인 팔정도의 실천을 통해 열반이 실현
(※삼법인에 대한 비유: 물속에서 파도가 일어나고 파도 속에서 거품이 나지만, 바람만 없으면 언제나 그 파도와 물이 본래 물로 돌아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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