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세계 사례와 문제점

 1  국민연금 세계 사례와 문제점-1
 2  국민연금 세계 사례와 문제점-2
 3  국민연금 세계 사례와 문제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민연금 세계 사례와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독일의 연금제도는 전국민에 대해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보편주의 제도가 아니라 특정 산업, 직종 등의 소속여부에 따라 적용하는 선별주의 제도로 출발하였다. 이에 현재에도 산업별, 사회계층별, 직종별로 다원적이고 복잡한 연금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프랑스 연금제도
1995년 프랑스 알랭쥐페 총리는 철도·운송 등 공공부문 연금 개혁을 추진했으나 노조의 거센 반발로 실패했으며 97년 총선에서 패배했다. 이후 지난해에 와서야 라파랭 총리가 보험료를 올리고 연금 받는 연령을 올리는 내용의 연금법 개정에 성공했다.
△이탈리아 연금제도
이탈리아가 잘못 설계된 연금제도로 인해 엄청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0여년간 지속된 고도 성장기에 이탈리아 정부는 사회 각계에서 분출된 복지 욕구를 연금액 인상으로 해결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연금을 지급하게 된 이탈리아는 끝내 1970년대부터 재정적자에 직면했다.
1992년, 1995년, 1997년 세 차례에 걸쳐 연금 타는 연령을 늦추고, 받을 돈을 낮추는 연금개혁을 단행했다.
그러나 계속된 연금개혁에도 불구하고 GDP 대비 연금지출 비중이 2004년 현재 15% 선에 달했다.
△스웨덴 연금제도
과거의 기초연금과 소득비례연금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연금체계를 NDC(notional defined contiribution) 방식의 새로운 연금제도로 개편하기로 1998년 6월에 합의하였다. 이탈리아, 폴란드 등에 뒤이어 채택한 NDC 방식은 개인의 공적연금 기여기록이 퇴직시까지 그 개인의 가상 저축액으로 남는 방식으로서 실질적으로는 부과방식으로 운영되는 공적연금에 절묘하게 확정기여 연금의 요소를 도입하였다.
△일본 연금제도
1994년과 1999년 두 차례에 걸쳐 큰 연금개혁이 이루어졌지만, 경제성장의 둔화 및 인구고령화로 인한 연금재정의 불안정 문제는 쉽게 해소되지 않았다. 이에 2004년에 다시 인구 및 경제사정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치 즉, 실질적으로 급여수준을 크게 축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는 과거소득 재평가 및 연금연동방식의 도입을 통하여 장기적 재정안정화를 달성할 목적으로 연금개혁을 단행하였다.
△칠레 연금제도
칠레는 1924년 국민연금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오랜 사회보장 전통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제도 도입 이후 50년이 경과하면서 비효율적인 관리운영과 만성적인 재정적자로 1970년대 파탄직전의 상황에 도달하였다. 이에 1981년부터 ‘개인연금저축계좌’ 방식의 강제가입 민영연금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사상 최초로 공적연금의 민영화에 성공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