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원봉사 레포트

 1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1
 2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2
 3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3
 4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4
 5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자원봉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그다지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며, 아직 자원봉사자의 수 또는 자원봉사자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관한 정확 한 통계조차도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나, 대체로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봉사 참여 인구는 약 1백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인구의 3%이다. 이는 선진국의 자원봉사자 비율(25-35%)에 비교할 때,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노인들의 자원봉사활동은 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그러나 서울시에서 전체시민을 대상으로 1996년 8월에 실시한 "사회복지 기초수요조사"에 자원봉사 참여여부에 관한 문항이 포함되는 등, 자원봉사자의 수적 파악에 대한 노력 이 이루어지고 있다.
◆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다음에서는 노인자원봉사활동을 1) 서울시 노인자원봉사활동, 2)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활동, 3) 기타 노인자원봉사활동으로 나누었다.
1) 서울시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
1995년부터 서울시는 "일할 능력이 있는 노인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조성해 주고, 노인을 통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사회 만들기를 선도할 수 있는 사회분위 기를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 하에 환경감시할아버지봉사대와 자율방범할아버지봉사대를 운영하고 있다. 환경감시할아버지봉사대는 쓰레기 무단투기 등 환경저해 행위를 감시하도록 되어 있으며, 각 구별로 2개 조직(4명)으로 총 50개 조직에 100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고 있다. 자율방범할아버지봉사대는 범죄 예방 및 청소년 선도의 역할을 맡도록 되어 있으며, 구별 2개 조직(6명)으로 총 50개 조직에 150명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 노인자원봉사자 는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협조 하에 각 구의 시범노인정 노인 중 신청자로 하며, 1일 3시간 봉사에 대한 봉사료 5,000원이 지급된다. 서울시는 1997년에 는 노인 자원봉사자를 350명으로 증원할 계획으로 있다.
이 사업을 위한 소요예산(157,500천원)은 서울시 노인복지기금에서 충당된다(서 울시, 1996). 이외에 1991년부터 1990년 시범사업을 거쳐 1991년부터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 실시하였다. 서울시는 각 구에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1) 교통할아버지 봉사활동, 2) 골목할아버지 봉사활동, 3) 공원관리 봉사활동, 4) 할머니 사회봉사활동, 5) 할아버지선생님 봉사활동의 5개 부문 에 걸쳐 구체적 지침을 하달하였다. 1995년 서울시 전역 25개 구에서 총 111,158명의 노인자원봉사자가 활동을 하였으며, 봉사활동에 대한 봉사료(1일 4 시간 기준, 5,000원)는 전액 구 예산으로 지급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자원봉사자는, "사회역할로부터 소외되어 가고 있는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유휴노인들에게 소득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자 하는" 목적 하에 시작되었다. 그러나 서울시의 노인자원봉사는 노인인력의 활용이라는 측면보다 노인들에게 소득보장기회를 제공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으며, 따라서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실제로는 시간제 취업 프로그램의 형태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
2)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 활동사례
대한노인회에서의 130만 명 회원들이 폐품수집과 청소년 선도사업을 전국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대한노인회의 노인자원봉사활동은 중앙회 및 정부의 지침을 수용하는 차원에서 수동적 또는 선전. 홍보용으로 피상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면이 강하며, 따라서 지역사회의 독창성을 살리는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미흡하다는 점과 지회 또는 노인정 회장의 능력 및 열의에 따라 조직별로 노인자원봉사활동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3) 기타 노인자원봉사활동
한국노인의 전화, 한국노인복지회, 은천노인상담소 등의 수많은 노인복지기관 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봉사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 중 일부는 노인자원봉사자 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노인자원봉사자 분포에 관한 정확한 자료는 파악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개인적 차원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노인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