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주거복지정책

 1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
 2  프랑스 주거복지정책-2
 3  프랑스 주거복지정책-3
 4  프랑스 주거복지정책-4
 5  프랑스 주거복지정책-5
 6  프랑스 주거복지정책-6
 7  프랑스 주거복지정책-7
 8  프랑스 주거복지정책-8
 9  프랑스 주거복지정책-9
 10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0
 11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1
 12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2
 13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3
 14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4
 15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5
 16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6
 17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7
 18  프랑스 주거복지정책-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주거복지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와는 다른 문화, 역사적 전통, 특히 국리민복이라는 관점에서는 사회주의적 생채가 강하게 드러나는 프랑스 같은 나라에서는 어느 한 시기에 필요성에 의해서 급조된 단순한 정책이라는 것은 찾아보기가 힘들며 설혹 있다하더라도 그 자체 만으로서는 그 진정한 의미를 추적하기가 어렵다. 프랑스의 경우 적정한 부담의 양질의 주택제공을 정책목표로 삼고 있으며 HLM기관을 통한 사회주택 공급, 공공과 민간참여확대를 위한 세제우대를 통해 자가주택과 임대주택의 균형 유도, 주택에 대한 지원에서 사람에 대한 지원제도로 전환되어 주거수당제도에 주된 비중을 두고 있다. 주로 주택을 소유할 수 없는 저소득층 개인이나 가구에 저렴한 임대료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급하는 사회주택를 공급하는 형태이다.
본 론
1. 주택정책 관련 개요
1996년을 기준으로 프랑스의 주택보급률은 121.1%로 100%를 훨씬 상회하며, 그중 자가율은 56%이다. 주택 재고 중 임대주택의 비율은 38%이며, 그중 공공임대주택이 17%를 차지해 공공임대와 민간임대와 비슷한 비율이다. GDP 대비 주택투자율은 1994년을 기준으로 4.8%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오늘날 프랑스 주거정책의 핵심과제는 주거권의 보장과 다양한 사회계층 간의 사회적 혼합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주거정책의 목표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랑스에서 추진되었고 또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주택공급정책
1). 주택정책의 특징
프랑스는 역사적으로 주거권을 실현하기 위한 국가의 노력이 산업혁명 직후부터 여러 가지 ‘주택지원정책에 의해서 계속적으로 정주되어 왔고 이러한 노력은 19세기말 저가주택 HBM(habitation a bon marche)이 법제화되고 그 후 HLM으로 전환될 때까지 지속되어 왔다.
1977년까지는 주택에 대한 지원제도가 정책의 중심이었으나 1977년 주택개혁을 분기점으로 주거수당제도가 도입되어 사람에 대한 지원제도로 전환하여 현재까지 프랑스 주택정책에서 주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제도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대부분 상호 연계되어 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프랑스의 주택정책은 근본적으로 국가만이 국민들의 통합과 복지를 위해서 가장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단과 방법을 강구 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인식 위해 근거하고 있다. 물론 정책의 시행에는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고 있지만 국가의 개입은 사회적 욕구와 경제의 규제라는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프랑스 경제에서는 건축업의 역할 덕택으로 주택산업에의 투자는 국가의 전 산업 분야에 대한 총 투자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태(2006), 프랑스 주거복지정책 100년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이태진(2005),저소득층 주거 실채 및 주거급여 현실화 방안, 보건복지부
신성해(2006),프랑스의 주거계층분화와 공공정택에 관한 고찰:사회주택을 중심으로,국토연구원
이진홍(2003),프랑스의 주택정책의 실상과 21세기 전망에 관한 연구, 학술저널
www.naver.com
http://www.keric.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