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

 1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1
 2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2
 3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3
 4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4
 5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5
 6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6
 7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7
 8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8
 9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9
 10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회] 이승만과 제1공화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이승만과 독립운동
해방 이후 한국의 정세
제1공화국의 정치적 상황
제1공화국의 경제적 상황
제1공화국의 외교적 상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한차례 큰 전쟁을 겪고서도 놀라운 경제발전과 함께 수많은 부침을 겪으면서 어느정도 민주화를 이루어내고 있다. 하지만 그 정책적 경제발전의 이면들이 속속 등장하며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고 민주주의 역시 수많은 희생을 통해 이루어 졌을뿐 아니라 탈냉전 시대에 여전히 분단국가라는 한계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민주주의 구축과 실현의 모태에는 항상 제1공화국에 있으며,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부정과 한계 역시 그 바닥에는 제1공화국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해방 후 미군정과 공화국 출범이후 미군과의 관계, 공화국의 시작과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인식, 등을 살펴봄으로서 왜 대한민국에 있어 막중한 임무를 가진 첫 정부가 4.19에 의해 와해될 수밖에 없었고 이후 그들이 남긴 유산이 한국정치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2. 본론

- 이승만과 독립운동 -
먼저 이승만이 해방 후 권력쟁취의 중심에 설수 있었던 데는 그의 독립운동이 있었다. 정권당시 많은 실정으로 인해 지금은 많은 폄하를 받고 있으나 그의 독립운동경력은 그를 대한민국의 첫 대통령이 되게한 바탕이 되었고 한사람의 독립운동가로서는 그 공적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의 독립활동의 성향과 행적들은 그가 해방 후 국내에 들어오면서 가지는 위치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된다.
배재학당의 영어교사였던 이승만은 1896년 독립운동을 하던 서재필이 미국에서 돌아와 협성회 독립협회등을 조직하자 이에 가담, 그의 본격적인 독립운동 활동이 시작되었다. 이후 서재필이 미국으로 추방당하자 협성회보와 매일신문의 주필로 활동하면서 계몽활동과 독립정신 고취에 앞장섰다.
이후 고종의 밀사로 미국에 간 이후 그곳에서 수학하다 일제의 강점이후 잠시 귀국, 후진양성에 힘썼으나 다시 하와이로 건너가 독립운동을 하였다. 그의 주 활동무대는 미국이었으며 그곳의 교포세력이 그가 가진 주도적인 세력이었다. 이러한 요소는 해방 후 초반 국내에서의 그의 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원인이 되었고,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그의 외교적 노력을 통한 독립론은 상대적으로 투쟁을 바탕으로 하고있는 좌파 운동가들에 비해 민중의 공감을 얻기에 부족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