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

 1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1
 2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2
 3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3
 4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4
 5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5
 6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6
 7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7
 8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상담의 이해 하워드 J클라인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경적 관점에 근거하여 오늘날의 여러 유형의 사회적 문제들을 바라보면, 그것의 근본적이고 공통적인 문제는 바로 “소외”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조성하신 사회 안에서 죄악은 우리 자신, 동료 교우들, 그리고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우리를 소외시켰으며, 심지어 그것은 우리를 하나님의 관계로부터 소외시켰다.
목회 상담은 인간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그들의 집단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도구가 됨으로써 교회의 활력을 새롭게 하는 데 기여한다. 상담은 사랑을 주고받는 우리의 마비된 힘을 회복시켜 줌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이 관계 속에서 현실로서 경험되는 교회 공동체가 되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다. 상담은 이처럼 인간이라는 실존적 존재가 날마다 경험하고 있는 소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부터 하워드. J. 클라인벨이 주장하는 목회상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서론
1. 하워드 J 클라인벨은 누구인가?
하워드 클라인벨 2세는 미국 신학계에서 목회 상담 분야에서는 널리 알려진 권위자이다. 독일을 위시한 유럽의 실천신학계에서도 언제나 거론되고 있는 명성있는 목회신학자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클레아몬트 신학대학의 목회상담학 교수로 재직했다.
그의 저서는 다음과 같다. Basic Types of Pastoral Counseling(1905, 현대목회상담으로 번역됨) 로저스의 프로이드의 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심리요법의 다양한 방법론을 통합시켰다. (예, TA, 현실요법, 역할 관계 중심의 결혼상담 등), Growth Counseling(1979, 성장상담), Contemporary Growth Therapies(1979, 현대성장 상담요법). Basic Types of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1982, 목회상담신론).
본 론
하워드 J 클라인벨의 상담
성장상담 이론
정의 : ‘성장’이란 신적인 성육을 통해 옛것을 변혁시키고 해방상을 부여 받는 사건이다.

클라인벨은 성장-희망의 관점이 인간에게 창조적인 변혁을 이해하고 모든 성장을 활성화하는 방법들의 중심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성장 상담의 특징
첫째, 성장상담은 사람들이 지적이고 영적이고 창조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을 성장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 일이 그를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
둘째, 성장상담은 사람들이 잠재력을 더욱더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많은 성장 활성화 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① 모든 성장과정 안에서 네 개의 기본적인 관계성 - 자아, 타자, 자연, 하나님과 함께 훌륭한 대화를 발전시키는 일.
② 서로의 확인과 성취방법을 관계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키는 일.
③ 건설적인 결정을 내리고 책임적인 행동을 취함으로서 성장하는 것.
④ 삶의 단계에 따라 성장가능성을 사용하는 일.
⑤ 성장기회로서 고통과 갑작스런 슬픔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
⑥ 영적성장법을 배우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