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

 1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1
 2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2
 3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3
 4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4
 5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5
 6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6
 7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안서 실습체계 개선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시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간호사들은 여러 다양한 방면에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현재 임상에서 일하고 있는 간호사들은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으며, RN-BSN 역시 이러한 현상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작 이 과정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습은 간호사들의 요구에 부흥하고 있지 못하다. 이는 학부 때와 같은 형태의 실습을 함으로써 더 깊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RN-BSN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한 여러 분야에서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실습이 요구되며, 그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2. 현재 실습상황 분석과 문제 제기
현재 경북대학교 RN-BSN 실습에 대한 만족도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 RN-BSN 4학년 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재 시행되는 임상실습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81%가 ‘형식적이므로 보완이 필요 하다.’, 16%가 ‘기타 : 필요 없다’, 1%가 ‘그저 그렇다’로 답하였으며, ‘지금 그대로도 괜찮다’라는 답변은 한 명도 없었다. “보완이 필요하다면 어떤 방향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까?”라는 질문에는 36%가 ‘임상이 아닌 새로운 장소에서의 실습’을, 31%가 ‘실제 일하는 병원에서의 실습(대학 병원 급 이상), 혹은 지역사회’를 선택하였다. ‘임상이 아닌 새로운 장소에서의 실습할 경우 희망하는 장소’ 로는 ‘법의학 간호사’ 19%, ‘보험심사 간호사’ 15%, ‘임상코디네이터’ 15%, ‘가정방문간호’ 9%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택을 한 이유로는 46%가 ‘다양한 방면에서 간호사가 하는 일에 대해 배울 수 있다.’ 29%가 ‘임상이 아닌 다른 곳으로 진로를 바꾸고자 할 때 도움이 된다.’, 24%가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일이 있음을 알 수 있다’그 응답했다. 현재 임상 실습 시에 75%가 ‘간호학생과 같이 observation, 22%가 ’기타 : 아무 일 안 함‘이라고 했으며, 여유 시간이 주어진다면 53%의 학생이 ’휴식을 취한다‘라고 응답하였다. 환자에 대해 알아보거나, 병동 업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각각 21%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확인한 결과 현재 실습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현재 임상 실습에 만족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이 아닌 다른 방면에서 실습을 하고 그 분야에서 간호사가 하는 일은 배우길 원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이는 현재 RN-BSN 학생들은 이미 90%가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간호학생과 같이 observation이나 대부분의 시간을 휴식을 취하고 있는 현실에서는 더 많은 지식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인 실습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로 인해 RN-BSN실습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실습 문제의 원인
학생들은 이미 간호사이다. 임상실습은 학부 학생들에게는 졸업 후 취업 전에 미리 임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RN-BSN 학생들의 실습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기란 어렵게 보인다. 왜냐하면 지금의 임상실습은 이미 알고 있는 임상지식을 되풀이 하는 것에 불과하지 않는다. 또한 병원내의 임상 간호사는 위계서열이 분명한 집단이다. 이런 집단에서 임상지식이 있는 경력 간호사를 평범한 학생으로 보기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하고 있는 간호사들도 가르쳐 주는 선생님으로써 부담스럽고 학생들도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결국 학생들은 그런 불편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기본적인 관찰학습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실제로 임상에서 일하는 학생에게는 실습을 이수 한 것으로 인정해 주는 대학들도 있다.
4. 제안 요약
우리의 ‘두근두근! 성장하는 실습이간‘이라는 프로젝트는 RN-BSN 학생들의 요구와 간호사라는 상황에 맞는 실습을 통한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길 원하는 학생들의 요구에 맞추고, 간호사라는 현실에 맞도록 임상실습을 탄력적으로 조절해서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의 성장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5. 해결 방안
5-1. 해결 방안의 특징
미래에는 초 고령화와 수명연장으로 간호사 수요가 급증할 것이고, 그에 따른 간호사들 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이 많이 생길 것이라 예측된다. [출처] 간호사의 미래|작성자 거스칸그러나 현재 본 학생들은 면허간호사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고, 지금의 실습 현황에서는 지역 실습이나 본 학교 병원에서 제한적으로 실습을 하였기 때문에 새롭게 배우는 것이 거의 없으며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동떨어져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의 실습을 함으로서 좀 더 의미 있는 실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임상 간호사들도 접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가르치는 선생님과 학생과의 관계도 병원에서의 실습과는 달리 덜 부담스러울 것이다. 우리는 임상을 제외한 10개의 실습 항목 중 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5개정도의 실습장소를 선택하였다. 경북대학교의 보험심사간호사, 해바라기 아동센터의 법의학 간호사, (주)코오롱의 산업간호사, 경북대학교 병원의 방문간호사, 대구의료원의 병원코디네이터간호사에게 실습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모든 기관에서 실습을 나가는 것을 긍정적으로 수락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