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

 1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1
 2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2
 3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3
 4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4
 5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스포츠의 본질 규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우선 적으로 삶의 질이란 개별적으로 정의되어 왔지만, 현대세계에서는 장수하고 건강한 삶을 의미한다. 이 점에서 안녕의 감정이나 체력의 차원이 삶의 질을 높인다는 개념은 타고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체육과 스포츠는 삶의 질을 체력의 차원에서 높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부직원은 회사를 선택할 때 복지차원에서 운동 프로그램 이용여부를 참고하며, 고용주는 고용인의 건강상태를 보고 채용여부를 결정한다. 이제 상호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다. 가족들은 휴가와 여가시간을 이용해서 다양한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다.
2. 사회의 어떤 집단이 아직도 체력운동 열기에 가담하고 있지 않은가?
→ 비활동적인 사람들은 대개 기술부족, 경제적 능력부족, 노년층, 아동들로 분포되고 있다. 기술이 열악한 사람들은 관람자의 역할로 좌천되거나 텔레비전 앞의 안락한 의자에 몸을 맡기게 된다. 빈번하게, 하위기술자와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
3. 체육과 스포츠는 운동경기, 여가, 놀이, 레크리에이션, 건강, 그리고 무용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 스포츠에는 참가자의 목적이나 기대되는 성과에 따라서 운동, 놀이, 게임, 여가, 레크리에이션이 포함될 수 있다. 체육은 환경에 따라 운동, 놀이, 그리고 게임의 의미를 포함하며, 그것은 조직적이거나 자발적일 수 있고, 경쟁적이거나 비경쟁적일 수도 있으며, 필수적이거나 선택적일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위의 운동경기, 여가, 놀이, 레크레이션, 건강, 그리고 무용은 신체활동을 통해서 최적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기술과 체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서로 관련되어 있다.
4. 체육과 스포츠의 목표는 교육의 목표와 어떻게 관련되는가?
→ 체육과 스포츠의 목적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모든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이익을 증가시키는 것과 건강한 생활양식의 기술과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교육의 목표 또한 개인의 정신적, 사회적 이익을 증가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는 점에서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지어, 체육과 스포츠 그리고 교육은 서로 상호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다 말할 수 있겠다.
5. 체육과 스포츠의 인지적 영역 안에 어떤 유형의 지식이 중요시 되는가?
→ 인지적 목표는 지식의 습득, 이해, 분석, 종합, 응용, 그리고 평가에 초점을 둔다. 최소한 체육전공준비 과정은 신체구조와 기능, 건강, 응급처치, 역사와 원리, 성장과 발달, 조직과 행정, 운동학습, 그리고 생리학을 포함해야 한다.
6. 어떤 유형의 목표가 태도와 감지 및 가치의 발달에 초점을 두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