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1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
 2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2
 3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3
 4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4
 5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5
 6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6
 7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7
 8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8
 9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9
 10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0
 11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1
 12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2
 13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3
 14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4
 15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5
 16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6
 17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7
 18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8
 19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19
 20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
01
02
03
● 체육교육과정
- 체육교과를 통한 궁극적 목적의 성취, 목적 성취를 위한 내용,
방법, 평가를 이념적, 철학적 수준에서 논의하는 활동
- 구체적인 목적의 설정, 내용의 선정, 방법의 선택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문서
- 문서적 수준에 쓰여진 체육교과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를
현장에서 실현하는 활동
☆ 이념적 수준
☆ 문서적 수준
☆ 실천적 수준
01
02
03
(4) 사회문화적 목표
기존 사회를 위한 준비
기술화된 사회(신체활동X), 건강 증진
* 평생스포츠, 무용, 운동경기
평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사회변화
타인의식↑,소외된 사람 관심↑,개인의 역할↑
성차별 제거, 다문화교육 증진, 장애학생 일반학급

*과외자율체육, 클럽프로그램, 운동부 프로그램
사회제도의 혁신적 변화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
2
5
6
7
8
9
11
12
13
15
17
19
20
21
23
24
26
27
29
30
32
33
교육과정 사조를 분석할건데, 그에 앞서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사조가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어떤 교육과정이든지 만들어질 때는 교육과정 사조가 반영됨.
그래서 교육과정을 더 잘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 단계마다 교육과정 사조를 명확히 하고 수정 보완 해야됨.
교육과정 사조를 분석하려면 사조가 녹아있는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에 따라 교육과정을 보면, 교육과정 개발에 3가지 원천이 있습니다.
첫째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제공받는 학생을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학교를 통하여 사회 문화적 유산을 유지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적 특성이 반영됩니다.
셋째 배울 교과내용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교육과정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데 이런 교육과정의 사조를 분석한다는 것이 뭐냐면
첫째 위의 세가지 요소에 대한 교육관(사조)이 무엇인지, 둘째 교육과정에서 세가지 요소 중 어느 것이 가장 강조되는지를 말합니다.
그림을 통해 살펴보면 아까 말한 개인(학생)의 특성과 관련된게 자아실현 중심 사조, 사회적 특성이랑 사회개혁중심사조
교과내용과 관련된게 내용숙달 중심사조인데 사조를 분석하려면 사회개혁중심 사조와 관련있는 사회적특성,~,~이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게 첫번째고! 어떤 교육과정을 보니 사회문화적 특성이 많이 반영되어있다. 그러면 이것이 사회개혁중심사조가 반영되있다는 걸
추측할 수 있음. 그래서 두번째 말했던 교육과정에서 세가지 특성 중 어느것이 강조되는지 살펴보는 것 입니다.
36
아까 그 특성 중 첫번째인 교과내용을 먼저 하겠습니다.
37
교육과정에서 교과 내용 특성을 반영해야 되는데
이것은 교육과정을 연구할 때 어떤 지식이 가장 가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체육교육에 끌어오면 무엇이 가장 적합한 체육교육의 내용인지에 대해 연구를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스포츠와 놀이 중심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것은 배구,농구,야구 이런 종목들을
그 분야의 선수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운동기능을 숙달하고 체육ㄱ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로, 건강관련체력이 교과내용의 중심이 되야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심폐지구력,순발력, 근력같은 체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마지막으로 휴먼 무브먼트를 중심으로 교과내용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아이들이 능수능란하게 잘 움직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체육활동을 통해서 운동장, 교실 이런 공간을 잘 활용하고 몸을 잘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움직인다는 얘기입니다.
38
교육과정 만들 때 학생의 발달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하는데
첫째로는 발달단계적 접근입니다. 각 나이대별로 발달단계가 다른데 그것을 고려하여 체육 활동을 계열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학생의 주체적 성장을 강조하는 관점인데, 체육활동에서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 독자성을 개발하도록
교육을 통해 도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개인적 의미를 찾도록 하는 관점인데 모든 사람은 다 어떤 영역에 대해 잠재성이 있습니다.
그 잠재성을 신체활동을 통해 드러내도록 하여 학생 개인적으로 자신의 잠재성을 깨우치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립된 인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0
교육과정에 사회의 특성, 즉 그 사회의 사회문화적 목표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3가지 관점이 있다.
첫째로, 기존사회를 위한 준비인데 이것은 학생들이 기존 사회에 완전히 적응하여 시민이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생각하는 기존 사회란 고도로 기술화된 사회여서 노동에서 사람들의 신체활동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사회입니다.
따라서 몸을 너무 안움직여 건강이 나빠질까봐 건강 증진을 목표로 체육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체육활동으로는
평생스포츠, 무용, 운동경기를 강조합니다.
둘째로, 교육을 통해서 시민 모두가 평등한 기회를 성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입장입니다.
이 관점은 체육교육과정에서 대인적 유대관계를 강조합니다. 즉, 타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소외된 사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전체 속에서 개인의 역할을 중요시 여겨 개인의 독자성과 다양성이 사회적 재산임을 깨닫도록 합니다.
따라서 성차별제거, 다문화교육증진, 장애학생을 일반학급으로 편입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런데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기회를 제공하면서 뛰어난 학생을 어떻게 더 자극시킬까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 과외자율체육, 클럽 프로그램, 운동부 설립 등을 통해 뛰어난 학생을 더 발전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제도를 새롭게 재구성하자는 관점이 있습니다.
사회제도를 발전시키고 개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사회를 비판적으로 보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육활동에서 학생들이 관행적인 스포츠활동을 비판적으로 보고 도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체육에서 여자선수에게 불평등한 대우가 행해진다면 이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고 개선하도록!
교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3가지 요소를 다 보았는데, 이 세가지 요소를 잘 알고 교육과정을 살펴볼 때 어떤 요소가
강조되는지 파악해서 이 교육과정은 어떤 교육과정사조가 중심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