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

 1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1
 2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2
 3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3
 4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4
 5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5
 6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6
 7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7
 8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8
 9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9
 10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10
 11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11
 12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12
 13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상환자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은 정신 및 신체의 건강상태와 관계없이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활동들에 참여하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사회의 여러 가지 자원들을 함께 사용하고, 동시에 자신들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기를 원한다. 이것은 모든 인간이 바라는 삶의 목표이고, 사람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이다.
하지만 화상환자들의 경우 이런 기본적인 권리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갑자기 찾아온 사건으로 인해 자신의 모습이 바뀌면서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화상 환자들에게 사회는 다시 한번 이들에게 어려움을 준다. 우리와는 조금 다른 그들에게 소외하고 손가락질 하며 그들이 사회에 나오는 것조차 아니 집 밖에 나오는 것 까지도 힘들게 만들어 버렸다. 따라서 화상환자들은 일반인들의 편견적 태도와 같은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두려워 하게 되고, 화상 후 일상생활 기술의 부족으로 사회활동에 제한을 받으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등의 부족으로 일반인들 및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고, 장애가 지속되면서 객관적, 주관적 부담을 느끼는 가족과 갈등을 겪게 된다.
제 2절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인간이라면 어느 누구나 정신 및 신체의 건강상태와 관계없이 이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활동들에 참여하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사회의 여러 가지 자원들을 함께 사용하고, 동시에 자신들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기를 원한다. 이것은 모든 인간이 바라는 삶의 목표이자 화상장애인들의 목표이며, 다른 모든 사회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 권리를 지닌다. 이는 장애인복지법 제3조에도 “장애인은 개인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처우를 받는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화상장애인들은 화상을 입게 되면 이러한 삶의 목표와 권리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화상의 경우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작스런 사고에 의해 발생하며, 입원 후의 치료 및 회복고정이 매우 고통스러우며, 치료가 끝나더라도 퇴원 후 화상 흉터로 인한 외모 변화나 화상 후유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신체장애 및 노동능력의 상실 등으로 사회에 적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준다. 또 화상장애인들은 신체장애나 대인관계상의 변화로 인해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냉대와 편견, 외모의 손상에 따른 대인관계의 문제 등으로 인한 적응장애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상장애인들은 일반인들의 편견적 태도와 같은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두려워하게 되고, 화상 후 일상생활 기술의 부족으로 사회활동에 제한을 받으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등의 부족으로 일반인들 및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고, 장애가 지속되면서 객관적, 주관적 부담을 느끼는 가족과 갈등을 겪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화상장애인으로 하여금 사회적 분리와 소외를 경험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지역사회 생활에 관여하자 못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삶을 살게 된다.
미국을 비롯한 호주, 독일, 영구, 대만은 이미 장애범주에 선천적 기형 외에 후천적 외모 추형이 포함되어 있어 화상으로 인한 안면 추행 등 화상을 입은 화상장애인도 법적 장애인이라는 것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정부로부터 다양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경우 장애인 범주에는 안면장애인이 장애로 추가되었지만 그에 대한 서비스는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장애인의 안면성형 수술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조사하여서 우리나라에도 외국에서와 같이 성형수술비 지원을 해야만 하는 필요성을 알리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제 3절.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안면화상환자들이 비장애인들과 함께 불편함 없이 사회에서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 성형수술이 안면화상환자들의 사회통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면화상장애인들에 대한 성형수술 전의 사회통합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면화상장애인들에 대한 성형수술 성공 이후 사회통합에 미치는 수준을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