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 작품 분석

 1  설국 작품 분석-1
 2  설국 작품 분석-2
 3  설국 작품 분석-3
 4  설국 작품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국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의 소설가. 오사카[大阪] 출생. 어려서 부모를 사별한 것과 병약한 체질은 그의 문학에 강한 그늘을 던졌다. 제1고등학교와 도쿄대학을 졸업하였다. 1924년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 등과 《문예시대》를 창간하여 신감각파의 유력한 일원이 되었으며, 《이즈[伊豆]의 무희(舞姬)》(26) 등으로 작가적 지위를 확립했다.
《이즈의 무희》는 사춘기의 청순한 연정을 서정적으로 그린 초기의 대표작이다. 그 후, 《수정환상(水晶幻想)》(31), 《서정가(抒情歌)》(32), 인생을 비정(非情)의 눈으로 응시한 《금수(禽獸)》(33) 등 문제작을 발표하였으며, 《설국(雪國)》(35∼47)에 이르기까지 왕성한 창작활동을 계속했다. 《설국》은 비현실의 세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순일(純一)한 미(美)의 구축에 성공하였으며, 가와바타 문학의 최고봉으로 지목되는 작품이다.
《설국》은 《센바즈루[千羽鶴]》(51) 《고도(古都)》(62) 등 전후의 작품과 함께 68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가와바타는 격변하는 쇼와[昭和] 시대에서 갖가지 전위문학적 실험을 거듭한 끝에, 전통적인 일본의 아름다움 속에서 자기의 감성(感性)을 닦아 독자적인 문학의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근대 일본문학사상 부동의 지위를 구축하였다. 제자인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가 자결한 뒤 얼마 되지 않아 자살하였다. 그는 34년 최승희의 일본 데뷰 무용발표회를 보고 당대의 일본 신진 여류무용가로서 그녀를 제1인자로 꼽았으며, 전후 발표한 장편 《무희(舞姬)》에서 그녀의 예술을 다루었다.
갈래 : 중편 소설
성격 : 서정적, 심미적, 감각적
제재 :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 남녀의 만남
주제 : 설국에서 펼쳐진 비극적인 사랑
의의 : 설국의 아름다움과 남녀의 섬세한 심리의 흐름을 그렸으며, 환상적인 분위기 속의 신비적인 애수를 그렸으며, 1968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품이다.
줄거리
도쿄[東京] 출생인 시마무라[島村]가 설국의 기생 고마코[駒子]에게 끌려서 설국의 온천장을 3번이나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가끔 서양 무용에 관한 글을 번역하는 고독한 주인공 시미무라(島村)는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의 온천에 가서 순결한 생명력을 가진 게이샤(妓女) 고마코와 친해지면서 그녀의 청순한 정열에 감동한다. 그는 고마코와의 만남을 떠올리며 눈고장의 온천을 다시 찾는다. 기차 안에서 맞은 편에 앉은 고마코 춤선생의 아들과 그의 애인인 요오코를 만난다. 춤 선생의 아들은 병이 들어 있고 요오코는 병시중을 드는데 시마무라는 요오코에게 야릇한 감정을 느낀다. 고마코가 귀애하는 미소녀 요코[葉子]도 끼어들어서 미묘한 삼각관계의 심리가 추구된다. 에치고 유자와[越後湯澤]를 무대로 한 설국의 풍물을 배경으로 함축성 있는 관능묘사가 잘 살아 있으며 시마무라를 통한 비정(非情)의 눈이 빛나고 있다. 유키오는 죽음의 순간 고마코를 부르며 숨을 거둔다. 도쿄에서 1년을 보낸 후 시마무라는 다시 눈고장을 찾는데 유키오의 무덤에서 요오코를 만난다.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일본의 소설가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의 중편소설. 1935∼47년 사이에 《분게이주[文藝春秋]》 등 각지에 분재(分載)하였고 48년 소겐사[創元社]에서 간행. 그 사이 37년에 그 때까지의 연재분에 새로 쓴 것을 합하여 소겐사에서 간행하였다. 문예간담회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