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 작품 분석

 1  무정 작품 분석-1
 2  무정 작품 분석-2
 3  무정 작품 분석-3
 4  무정 작품 분석-4
 5  무정 작품 분석-5
 6  무정 작품 분석-6
 7  무정 작품 분석-7
 8  무정 작품 분석-8
 9  무정 작품 분석-9
 10  무정 작품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정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정』은 1917년 1월 1일부터 그해 6월 14일까지 총 126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되었다 이광수, 『한국문학전집19 무정-이광수 장편소설』, (주)문학과지성사, 2005. 509면.
. 이광수의 첫 장편이며,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 이재선 조동일, ,『한국현대소설작품론』, 도서출판 문장, 1981. 51면.
로 근대문학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무정』은 신문소설이자 대중적 연애소설이다. 형식과 선형, 영채의 삼각구도 아래 자유연애의 중요성과 문명 추구의 논리가 전면적으로 드러난 작품이다 김경미, 『이광수 문학과 민족담론』, 도서출판 역락, 2011. 49쪽면
.
『무정』은 주인공 이형식을 중심으로 박진사와 영채의 한 축과 김 장로와 선형은 한 축으로 하는 세 축이 서사의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다.『무정』은 표면적으로 구세대의 구습 비판, 자유연애 추구, 유학, 교육을 통한 문명개화를 주장하고 이러한 선진 문명을 배워 조선을 문명화시키고자 하는 식민화의 논리를 보여주고 있다.『무정』은 형식이 구세대의 영향을 받은 영채와 신문명의 영향을 받은 선형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다가 결국 선형을 선택한다 김경미, 위의 책, 도서출판 역락, 2011. 88면.
.
이 작품을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학습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교육방법을 현행 교과서에 적용하여 살펴보겠다.
Ⅱ. 문학교육에 필요한 조건
『무정』교육방법론을 발표하기 전에 기초 자료를 다섯 가지 정도로 방향을 정해서 정리하였다.
1. 문학을 가르치는 사람(앞으로 ‘문학교사’로 정함.)들의 요구 우한용 외 9인, 『실용과 실천의 문학교육』, 새문사, 2009. 20-21면 요약.
첫째, 문학교육과정을 살피는 일은 문학교사가 문학을 가르치기 위해 해야 하는 맨 앞에 놓이는 과제이다. 교과목표, 대단원목표, 소단원목표 그리고 해당 시간의 차시목표라는 목표를 확인하고, 그러한 목표를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 이론적 근거 ; 문학이론의 근거, 교육이론의 근거 등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