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

 1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1
 2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2
 3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3
 4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4
 5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5
 6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6
 7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7
 8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8
 9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9
 10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10
 11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플라톤의 국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자들의 숱한 연구 끝에 오늘날에는 플라톤의 저작의 연대적 순서가 자리를 잡게 되었고 따라서 편이 그 속에서 차지하는 여러 가지 짐작이나 가정을 거처야 했던 것이고, 어떤 결정적인 실마리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제 우리가 그 모든 성과를 받아들여서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의 방대한 분량으로 보아 결코 짧은 기간에 쓰일 수는 없었을 것이겠고, 여러 해가 걸렸으리라는 것은 당연히 생각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 여러 해라는 것의 중심은 대체로 기원전 370년쯤으로 생각되고 있다. 플라톤 자신의 나이로 말하면 50세에서 60세에 이르는 사이에 쓰인 것으로 불 수 있다. 이 시기는 플라톤이 처음으로 시켈리아에서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 아테나이에 아카데메이아를 세운, 그의 나이 40세(기원전 387년)즘에서 10년이 지난 후가 될 것이다.
그러니까 플라톤은 이미 이 를 완성시켜 놓고, 두 번째로 시켈리아 여행을 떠났던 것이다. 그의 나이가 60세게 이르던 시기이다.
그런데 그렇게 볼 수 있는 근거로서는 이를테면 나라를 다스려야 할 철학자는 나이 50이 된 후에 비로소 의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런 말은 저자 자신의 나이에 또 다른 근거가 될 만한 것들도 있지만, 여기서는 오늘날 대체로 일치된 결론에 따르는 것으로 그친다.
2.對話가 있었던 때
그러면 이 대화는 언제 있었다고 볼 수 있는가? 플라톤 자신은 이 대화의 시기를 어느 때로 잡고 있는가? 이 문제도 역시 미루어 짐작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학자들 사이에 견해가 완전히 일치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체로 서로 가까운 견해는, 기원전 421년, 즉 니키아스(Nikhias)의 평화(펠로폰네소스전쟁의 휴전 다음해의 일)의 해로 보고 있다.
즉, 소크라테스가 47세, 플라톤이 56세쯤 되는 해가 된다.
그뿐만 아니라 대화중에 케팔로스나 프로타고라스나 다몬과의 관계라든가 소크라테스의 나이의 문제 등으로 보면, 그나마 기원전 421년 이라는 주장이 더욱 확고해 진다.
3.내용의 전개
이 내용, 사상의 전개에 관한 문제를 말하기에 앞서 우선 라는 이름부터 검토되어야 한다. 폴리테이아라는 말은, 편의상 라고 번역은 하고들 있지만 ,제대로 뜻을 나타내자면 , 또는 라 해야 옳다.
그럼 이 대화편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 것일까? 플라톤 자신은 몇 권, 몇 장이라는 구분을 짓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대화를 전개시켰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