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비교언어학

 1  역사 비교언어학-1
 2  역사 비교언어학-2
 3  역사 비교언어학-3
 4  역사 비교언어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 비교언어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로 다른 언어나 방언이 동일계통의 조어(Parent Language)에서 내려왔다고 가정하여 이들 자손어들에서 유사한 의미를 지닌 단어들을 조사하고 여기서 음성대응(sound correspondence)을 발견하여 조어를 재구성(reconstruction) 하는 학문을 비교언어학이라고 한다. 비교언어학의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 기본가설을 기반으로 한다. 그 하나는 현재는 서로 다른 언어나 방언권에 속하지만 이들 언어의 유사성으로 보아 이들이 고대의 어떤 공통된 조어(proto-language) 에서 내려온 것이라고 가정하는 친근성가설이고, 다른 하나는 규칙성가설로서 모든 역사적 음성변화는 규칙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가설을 바탕으로 비교언어학자들은 조어를 재구성한다.
history ▷ 비교언어학의 발달사
최초의 산스크리트어 학자였던 영국의 William Jones(1746-1794)가 산스크리트어, 그리스어, 라틴어, 고트어 그리고 켈트어까지 포함해서 이들 언어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이제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공통어에서 파생한 것이라는 주장이 연구의 기초를 마련했다. 비교언어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학자는 독일의 Franz Bopp(1791-1867) 로서 산스크리트어의 언어자료를 다른 몇 가지 인도-유럽어와 비교해서 언어학계에 공표한 해인 1816년이 비교언어학 시대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Jacob Grim(1785-1863)은 게르만어학의 창시자로 인정되고 있는데 그는 Deutsche Grammatik에서 게르만어파 전체의 문법적 특징을 비교, 개관하고 있다 이후 게르만어의 자음과 거기에 상응하는 모든 인도-유럽어의 자음과의 관계에 관한 체계적인 고찰을 추가하고, 그들의 관계를 지배하는 일정한 법칙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그림의 법칙(GRIMs LAW)이다. 이에 대한 예외의 연구가 Verner에 의해 보충되었다(VERNERs LAW). 이것은 어족 사이에서의 역사적인 음의 변화를 보여 준 것으로 역사비교언어학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비교언어학은 19세기에 전성기를 가졌다. 특히 소장문법학파는 역사비교언어학의 방법론을 정립함으로써 연구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연구영역에서 살펴보면, 음운변화는 예외 없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서 일어나며, 예외가 있는 것은 유추(ANALOGY)에 의해서 생긴 것이라고 주장한다. 음운변화와 유추는 비교언어학에서 중요한 개념이 된다.
tree ▷ 어족수형도 (language family tree)와 파상설 (WAVE THEORY)
언어의 친근성을 제시하기 위해 슐라이허(Schleicher)는 진화론 개념에 근거하여 어족수형도 개념을 도입했다. 여기에서는 조어가 일단 두 개 이상의 자손어로 갈라진 뒤에는 서로 분리되어, 언어학적 물리적 영향 없이, 발전되어 간다고 가정한다. 즉, 어떠한 언어접촉도 자손어의 사용자들 간에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본다.
어족수형도 이론에 반해, 언어 자신이 이웃 언어들의 일부 사용자와의 접촉에 의해 다른 언어로 파상적인 형태를 가지며 퍼져 나간다고 주장하는 것이 J.Schmidt가 제시한 파상설이다.
introd *** 어족에 대한 간단한 소개 - 어족에 대한 부분적 제시임.
African Language Families - 아프리카에는 4억 가까이의 언중들과 1,300 여 개의 개별 언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