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적 환경 미학의 가능성 자아 창조의 장으로서의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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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용주의적 환경 미학의 가능성 자아 창조의 장으로서의 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술이 ‘경험’을 핵심으로 삼는다.” 라고 생각했다. 경험은 앎의 문제를 넘어서는 삶의 문제이며 유기체와 환경이 부단히 상호 작용함으로써 서로를 구성해가는 생기 넘치는 과정이다. 또 경험은 유기적인 통합 속의 갈등 요인들에 대한 반응으로 개시되는 것이다.
번쉬타인의 듀이의 경험에 대한 해석
하나의 공통적이고 객관적인 세계가 우리의 경험 가운데에 얽혀져 있는 방법.
주관성과 객관성을 모두 포함
주어진 것을 변화시키려는 노력 (실험적 성격을 강조)
존 듀이의 예술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예술은 인간의 의식적인 활동의 산출로서 제작자의 이념 또는 디자인의 현실화라고 하였다. 즉 예술 작품은 그 자체의 목적이 완성된 대상이 된다.
- 듀이는 이것이 경험을 물리적인 것과 심적인 것으로 부당하게 이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았다.
예술은 의식적인 제작을 통해 만들어진 예술가의 개인의 소유로서 작품을 지시하는 것
여기서 제작이란 제작자의 마음에 선행하는 작품의 가시화라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