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990년대 중반 김일성 사망 이후 식량난이 악화되었으며 1995년 발생한 자연재해는 북한의 경제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이로 인하여 함경북도 지역부터 서서히 시작된 식량배급의 중단이 북한 전 지역으로 확대되었고, 생계유지를 위하여 많은 수의 북한주민들이 중국, 러시아 등으로 이탈하였
자녀를 보고싶어 중국방문 비자를 수 차례 신청했으나 중국 당국이 김씨의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탈북자임을 확인하고 번번이 비자를 내주지 않아 이에 크게 절망했다고 한다. 연합뉴스. 中에 둔 자녀 그리웠던 탈북여성의 죽음. 2007-09-13.
중국 비자 거부 문제는 비단 북한이탈주민 만의 문제는 아
결정된 이주이다(이혜경 외, 2006). 따라서 조선족 여성에게 장기간의 가족 이산으로 인한 초국적 가족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결혼이주와 노동이주로 인한 초국적 가족 현상 외에도 또 다른 형태의 초국적 가족이 한국에 존재하는데 바로 북한이탈주민이 주체가 되는 초국적 가족이다.
Ⅰ. 서론
이주의 증대는 21세기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사회 문제이다. 지구적 차원의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더 나은 삶의 조건을 찾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이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출신국을 떠나 외국에서 취업한 이주노동자는 현실에서도 그리고 법적 지위에 있어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의 가족과 한국의 가족문화에 다양성을 가져다준 또 다른 집단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입국이다. 1990년대 중반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 가속화되면서 급격히 증가한 탈북자들은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몽고 등에 불법체류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들 중 일부는 남한
I. 서 론
글로벌시대라는 시‧공간적 배경에서 문화의 다양성은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이다. 인터넷이나 교통의 발달로 인한 시간적, 공간적 거리감의 축소는 지구촌을 하나로 묶는데 일조를 하였고, 세계화는 각 나라간의 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었다.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
, 정책적으로는 분리적인 차별대상으로 제도화되어 이주자들에 대한 편견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현재 국내 결혼이민자의 다수는 수도권 거주자로서 점차 국제결혼 가정이 도시빈민층으로 자리 잡아 나가고 있고, 결혼이민자와 자녀는 한국사회에서 편견과 차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주민등록인구수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인 증가로 인한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는 필연적이며 우리 사회의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경제인구 및 적정인구의 확보를 위해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필요한 변화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구성원의 변화는 단순히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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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문
1. 다문화 가정 자녀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입니다.
다문화가정
그 자녀
국제결혼가정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외국인근로자가정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자녀
외(2007)는 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민자,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외국인 거주자 및 그들의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정의한다고 하였다. 한편, 좁은 의미에서는 국제결혼으로 한정하여 결혼 이민자와 한국인으로 형성된 가족을 지칭하기도 한다(설동훈 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