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로의 변화는 필연적이며 우리 사회의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경제인구 및 적정인구의 확보를 위해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필요한 변화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구성원의 변화는 단순히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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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문
1. 다문화가정자녀의 학교중도탈락율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2013~2014년도
삶의 배경이었던 가정, 이웃, 친구 등 사회적 관계망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이금순․송정호,1997). 특히 단독으로 입국한 새터민 청소년의 경우 정에 굶주려 주위 사람들 (선생님이나 민간단체의 상담원 등)에게 애정을 보이고 관계향상에 노력하
다문화가정 아동은 교육을 받는 것도 힘이 든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자신의 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적 문제는 농어촌과 도시지역의 저소득층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경우 더욱 심각하다. 전문직 종사자 등 고소득층에 속하면서 도시지
정책적으로 돌보아야 할 영역, 전문가가 직접 전문성을 가지고 돌보아야 할 영역, 정보를 공유하여 다각도로 네트워크화 하여 선교사를 돌보는 영역이다.
선교사 케어에 관한 문제의 인식은 선교역사가 장구한 서구 선교단체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문제화되기 시작하였다. 선교초기의 선교사는 순교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제 1의 물결인 농경시대에는 가정이 모든 것을 담당했으나, 제 2의 물결인 산업사회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사회로 이양되어 가정이 붕괴되기 시작할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제 3의 물결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가정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아울러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