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쥐
「붉은 쥐」는 1924년 11월 《개벽》53호에 발표한 김기진의 첫 소설이며, 최초의 경향소설이다. 김기진은 자신의 문학관을 표출하는 방법으로 많은 장르를 시도하게 되는데 그 중 소설작품의 창작은 자신의 문학이론을 작품 속에 적용, 구체화시켜 보고자 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Ⅰ. 발췌요약
1. 감시와 처벌 요약
제1부 신체형
18세기, 범죄자에 대한 형벌은 범죄자의 신체를 불에 지지거나 사지를 절단하는 등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것 이었다. 이러한 신체형은 대중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행해져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었다. 그러나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에 이르러
I. 근대적 형법과 범죄, 그리고 형벌
현대 형법학자들은 근대 형법은 신적․신화적 근거에서 해방되어 인간적 제도로 이해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형벌이란 범죄에 대한 정당한 응보이던 범죄예방이라는 목적론적 관점이던 또는 그 결합으로 이해하던 간에 합리적인 근대이성의 산물로 인식하고 있
Ⅰ. 도입
인간은 나약한 존재이다. 인간은 개인의 사생활을 감시하는 보이지 않는 눈 즉, 규율과 법과 같은 권력들 앞에서 무기력한 존재로 전락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가 자신을 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를 마음껏 누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평화롭게 살지도 못한다. 인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 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명은 귀농이라 했다. 자는 미용또는 송보이고, 호는 사암인데, 그 외에도 다산, 별초, 자하도인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논문(1958)에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나누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의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피아제가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 속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 바와 같이, 콜버그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비교 토론
1. 들어가는 말
인간이 ‘철학’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자신의 외부 세계에 대해 궁리를 하고, 그 이후에는 자기 자신의 내면에 대해서 탐구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는 자연스럽게 나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
해방공간의 시
1. 들어가며
8.15해방은 한민족에 있어서, 형언 할 수 없는 혼란으로 규정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혼란의 원인들은 점령군과 한민족 각각에게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있어 민족 해방투쟁세력은 크게 북만주 중심의 김일성의 무력투쟁, 태항산 중심의 조선독립 동맹의 무장투
Ⅰ. 서론
한국현대문학사를 살펴봄에 있어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부터 오늘날의 2000년대까지를 살펴본다. 이 시기에서 어느 한 시대가 우선적이거나 특히 중요하다고 단정 짓기 어려울 정도로 해당하는 년도마다 큰 의의를 지닌다.
문학사가 어려운 이유는 문학과 역사를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1. 풍우란(馮友瀾)의 신리학이란?
풍우란馮友瀾(1894~1990)은 중국의 대표적 철학자이자 철학사가(哲學史家), 자(字)는 지생(芝生), 하남성(河南省) 당하현(唐河縣)의 사대부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1912년에 상해중국공학대학 예과부에 입학하여 공부하였다. 여기서 논리에 대해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