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의 문제인지를 논구한다. 그리고 우리 가까이 살지만 보이지 않았던 이주자의 삶을 적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저자가 제안하는 다문화주의는 이주자를 두 나라 간의 문화적 중개자로 바라보고, 이들의 생활양식이나 자조 공동체의 힘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는 것이다.
다음 한국 보육정책에 대한 현황을 세부적으로 크게 4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각각은 시설, 예산, 보육종사자, 보육전달체계이다. 우리는 그 현황에 기초하여 문제점을 밝힌다. 또한, 국내외의 우수 보육사례를 분석함으로서 점증주의모형에 따라 각 카테고리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겠다.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정 문제를 결코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다문화가정이 우리사회에 순조롭게 정착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차별받지 아니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증가 원인과 배경, 당면한 문제점, 사회복지적
사회서비스라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혹은 사회복지사업라고 한다.
사회서비스는 영국에서 매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와 주택정책이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에 포함되었고, 무상 의무교
시각과 정서가 해소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부터 국가적으로 새로운 정책이 대두되어 다문화가정이라는 표현으로 변경되었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가정', '혼혈아' 등 인종차별적인 이미지와 그로 인해 유발되는 정서를 해소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를 구 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고 제시되어 있다. 공산주의적 새 인간에 대한 의미를 .사회주의 교육학에 대하여.에서 다음 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차종환, (2002), 북한의 교육정책과 명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다른 혼혈인 대체용어로는 ‘아메라시안(Amer-asian: 미국계 아시아인)’, ‘이중문화가정의 자녀’, ‘국제아’한국에서는 ‘코메리칸(한국인과 미국인 사이의 자녀)’, ‘아이꼬노(한국인과 일본인 사이의 자녀)’, ‘코시안(이주노동자 가정)’등이 있다.
인터뷰 대상 : 어머님, 고등학생 딸
◆ 편모가정이 된 사유 : 이혼에 의한 편모가정. 이혼 후 대략 3년 정도 흐름.
편모가정 어머님 인터뷰
◆ 경제
1. 보통의 가정이 아버지가 가정 소득의 대부분을 담당하시는데, 편모 가정의 경우 어머니가 혼자 생계를 책임지게 되어 여러모로 부담스럽고 힘
정책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정책의 바탕에 깔린 문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한국사회 통합과 가족유지에 무게를 두는 동화주의적인 인식을 전제로 하고 이주여성의 가치 보호와 같은 다문화주의적 관점과는 거리가 멀다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위 정책의 주요 문제의식은 국제결혼에서
정책에서 요리나 청소와 같은 가사일, 시부모의 간병, 자녀의 육아 등의 역할을 사회화하려는 움직임을 찾기 어렵다. 국가는 그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지원’할 수는 있지만, 그러한 역할은 결국에는 이주여성의 몫이라는 암묵적 전제가 깔려 있다. 정책 과제로서 국제결혼가정이 가장 주요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