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는 것이 아니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 등을 통해 국제결혼을 장려한 전력이 있다. 결혼이주여성 개개인의 가치와 정체성은 안중에도 없고 국내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결혼이주여성 개인의 인권보호보다는 국
이면에는 이주여성들을 위해 마련된 행사 대부분이 이주여성들에게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따르도록 하는 동화주의가 내재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주여성들이 한국 문화를 배우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좁게는 배우자와 가족 내에서, 넓게는 사회
정책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한국 사회의 다문화 담론을 사실상 이끌어온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문제다.
지난 2006년 4월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가 발표한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대책’은 소수자로서의 결혼이주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이었지만, 여러 면
위한정책이 되지 못한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현재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는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적 접근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에 더 나아가 이주자 전체에 대한 정부의 다문화정책을 비판한다. 또한 안산 이주민센터와 국경 없는 마을 등의 사례를 다루며 진정한 다문화사회를 위한 대안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