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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살펴 보시면
취학전 교육: 중국에서 취학전 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는 탁아소(1세~3세)와 유아원(3세~6세)이다.
중국에서 취학전 교육의 임무는 유아에게 체, 지, 덕, 미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하여 심신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고,
덕교육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 왔던 플라톤은 아이들이 덕을 사랑하도록 양육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야기나 역사는 덕을 사랑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다. 이야기가 갖는 이러한 힘을 우리가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토론과 대화를 하더라도 큰 의미를 찾기가 어렵다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
교육의 임무는 국가를 위해서 새로운 21세대를 배양해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으로 하여금 품덕, 지력, 체질 등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그들이 이후 중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양호한 기초를 갖도록 하는데 있다. 초등학교에는 사상 품덕, 어문, 수학, 외국어, 자연 상식, 사회 상식, 체육, 음악,
덕을 쌓는 길이었다. 인격, 즉 사람의 품격은 그렇게 덕을 쌓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던 것이다. 또한 우리의 선조들은 이기적 교육보다는 이타적 교육에 더 역점을 두었다. 사람 됨됨이의 중요성을 가르치고자 하였고,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삶인지를 깨우치는 참된 인간 교육에 힘썼으
덕이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고 말함으로써, ‘지식은 곧 덕’이라는 명제가 성립하는 것이다. 그는 참다운 지식은 덕이 있는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지덕일치설(知德一致設)을 통해 덕의 교육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그래서 그를 최초의 주지적 덕육론자라고 한다.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철학적 도야란 상
덕은 여느 성인군자의 덕에 모자라지 않았다. 유교적인 틀 안에서 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진보적인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
덕을 갖춘 사람들이 모여 산다면 이 사회는 밝고 명랑한 사회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민주화, 현대화되는 과정에서 지나친 지식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고 개성과 개인을 중요시하는 사회 풍조가 만연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도덕성 교육과 예절 교육이 소
리코나의 ‘인격교육론’에 대하여
리코나의 인격교육론은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나름대로 도덕발달 단계와 도덕적 인격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시사를 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리코나의 이러한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은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