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품1: 전성기 르네상스의 개막, <최후의 만찬>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 빈치 (1495년~1497년)
다 빈치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작품 <최후의 만찬>은 다 빈치 이전에도 많은 화가들에 의해서 그려졌다. 그러나 다빈치는 이 작품에서 초월성과 현실성을 절묘하게 조화시킨다.
<최후의 만찬>의 내용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하여 사용한 것이 아니라 서구 역사를 구별하기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사용했다. 예술분야의 경우로 말하자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건축에서 처음 본격적으로 쓰여 졌는데, 이른바 인터내셔널 스타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4-1_ 제임스 조이스
19C 영국의 사실주의 소설과 실험적인 유럽 작가들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의 작품들은 모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배경으로 서로 주제의 연관성을 가지며 다양한 기법, 특히 ‘의식의 흐름’(한 인간의 마음속에서 진행되는 사고의 자유로운 연상 작용)과 ‘에피파니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1-1러시아개관(1)
1.러시아의 위치와 시차
1)러시아의 위치
- 동경 약 19도에서 서경 약 169도까지
-북위 42도에서 82도까지 (북위 50도 이북)
즉, 유라시아대륙의 북쪽지역에 위치해있다.
2)러시아의 영역
러시아를 유럽과 아시아의경계를 나누는 산맥: 우랄산맥
3)러시아의 시차
-영토가 광대해 동서간
1-1러시아개관(1)
1.러시아의 위치와 시차
1)러시아의 위치
- 동경 약 19도에서 서경 약 169도까지
-북위 42도에서 82도까지 (북위 50도 이북)
즉, 유라시아대륙의 북쪽지역에 위치해있다.
2)러시아의 영역
러시아를 유럽과 아시아의경계를 나누는 산맥: 우랄산맥
3)러시아의 시차
-영토가 광대해 동서간
. 근대 문학
1. 15 ~ 16세기 : 르네상스시기의 문학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은 과거 어느 시대에서도 이루지 못한 수준에 도달했는데 이 시대의 특징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인문주의자로 알려진 고전학자들이 보여준 학문에 대한 새로운 관심인데, 그들은 새로운 작가들에게 적합한 고전의 본보기를
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담한 상징적 표현, 내면 의식의 표출, 순수한 우리말의 사용, 계몽 의식 배제 등의 미의식의 표현이 이 시를 최초의 근대시로 평가받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삶과 죽음이라는 대립된 욕구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이 격한 감정으로 표출됨으로써, 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