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읽기
5조.
1. 현덕의 동화세계
현덕은 현실세계에서 현실 밖 세계를 아이들만큼이나 자유롭게 넘나든 작가이다. 현덕은 놀이세계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이 그렇듯이 현실세계가 따로 있고 현실 밖 세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었다. 현덕은 놀이에서 시작해서 놀이를 통해서 아무런 의심 없
문학에서의 ‘환상’의 개념과 기능
‘은하철도의 밤’과 ‘어린 왕자’, 이 두 작품의 구조상의 유사성이 두드러지는 부분은 바로 ‘환상여행’이 플롯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두 작품 내에서 ‘환상’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작품비교의 열쇠라고 추정할 수 있다. 따
아버지도 싸움질 후에 외국으로 도망가기는 했지만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아들을 보러 올 수 있었다. 루소는 늘 ‘제네바 공화국의 시민’으로 기억되기를 바랐지만 동시에 그는 ‘유럽인’이었고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유럽에는 오직 유럽인만 있을 따름이다. 우리는 모두 같은 취향, 같은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대상
1) 본질적 개념
임재택은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
책에서는 각 항목을 각각 조사하려고 구성했다. 그러므로 책을 읽을 때, 각 개인 학생들을 하나의 인간으로서 그리고 특정인종,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서 학교에 와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교육기회의 평등 or 성 평등?
우리가 여자 남자, 여성 남성 의 교육 기회의 평등을 얘기 할 때, 우리는
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학 자체 내에서 발생된 주관적인 사정” 위의 책, p.476
이라고 할 수 있는 문단적 배경이
아동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태도및 행동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유아중심적 교육관은 성장에 의해 발달하고 출생시부터 능력이 있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인간관으로 자아실현과 개인의 행복감,조화있는 인성발달,자기표현 능력 및 인성의 조화로운 발달, 폭넓은 경험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학업을 중단, 에르푸르트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갔다. 계율에 따라 수도생활을 하며 1507년 사제(司祭)가 되고, 오컴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
그림(Wilhelm Karl Grimm) 하나우에서 탄생
1789년 프랑스 혁명 발발
1806년 10월 14일 예나와 아우어슈테트 전투에서 독일이 프랑스에 패전
그림형제 - 동화와 전설과 민요를 모으기 시작
1807년 나폴레옹 베스트팔렌 왕국 건설
1811년 야곱 - 첫 책 <고대 독일 장인의 노래> 출판
아동기의 정신을 사랑한 동화 작가로서 수학, 논리학, 단어게임, 동화 쓰기, 어린 소녀들을 좋아했다. Lewis Carroll은 Charles Dodgson 사제와 Frances Jane Lutwidge의 열 한명의 자녀들 가운데 셋째이자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린 소년인 Charles는 조숙했고 수학과 그림을 좋아했으며, 누이들을 위하여 장난감 극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