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적 관점에서 이에 대하여 어떻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2.보고서의 전제
이번 보고서의 가장 큰 주제이자 표제가 되는 ‘조선의 남과 여, 사랑과 결혼’에 대해서 논의를 할 때에는 단순히 문언적인 표현에 구애받아 ‘남과 여’, ‘사랑과 결혼’에만 국한해서 논의할
유학의 현 상태를 우리 대학생들의 인식과 한국 사회 내 유학적 특징 등을 통해 점검하고자 한다. 그 후에 같은 유교문화권에 속해있는 중국, 일본, 그리고 새로이 유학적 가치를 받아들이고 있는 서양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사회에서의 유학의 위치를 재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논의를 바탕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전통적 관념의 변경이었기 때문에 깊은 의의를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리학을 이념적 근거로 하여 제기된 여말선초의 다양한 문제들이 조선조의 정치 구조를 정초했을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 향후 사회의 여러 방면에 구체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우리의 사회의식과 정신문화의 형성에도 지대한 영
발달하였다. 특히 무제 때에는 오경박사를 두어 유학을 장려하였고 동중서는 현량대책 등을 지어 유학사상을 가지고 정책을 제시하여 유학을 관학으로 확립하였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노장의 현학이 풍미하였다. 이 시대에는 순수한 유학적 관점에서 일관된 학설을 전개한 학자가 드물었다. 그러
열녀전의 사상적 의의
-열녀전을 쓴 사람들은 모두 유학자들 따라서 사상적 배경인 유학적 사고가 투영되기 마련
1)삼국시대: <삼국사기>의 기록-김부식이 활동하고 속해있던 고려 예종 인종 년 간의 문벌귀족의 의식을 반영한 것 『도미전』『온달전』에서 단순히 여인들의 열(烈)윤리를 강조했
유학(遊學)만을 존숭하라
한 무제는 학식으로 명망 높던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儒學)을 한제국의 공식적인 통치이념으로 확정한다. 유학은 한무제에 의한 공식이념화와 원나라 때 잠시 과거제도를 부활 시켰던 것의 두 번으로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문화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다. 유학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함
1.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유학생, 기업인 등의 급속한 유입으로 한국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은 단일민족을 바탕으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고 자기 민족 중심의 우월감을 내세우는 교육을 해 왔다. 그 결과 한국인들은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