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현 상태를 우리 대학생들의 인식과 한국사회 내 유학적 특징 등을 통해 점검하고자 한다. 그 후에 같은 유교문화권에 속해있는 중국, 일본, 그리고 새로이 유학적 가치를 받아들이고 있는 서양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사회에서의 유학의 위치를 재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논의를 바탕
)를 걷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신에 따라 정도(正道)를 걷는 것이다. 자신과의 혈연관계나 학연관계의 청탁이나 얽매임과는 상관없이 자신만의 뚜렷한 길을 걷는 것이 소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점에서 볼때 우리사회에서 소신의 리더십이 얼마나 필요한지 잘 알 수 있다.
사회적 손해입니다. 사회학 이론 중에 ‘깨진 유리창의 법칙’이란 것이 있습니다. 건물의 깨진 유리창을 방치해 두면 지나가는 행인들이 괜히 돌을 던져 그 건물의 남은 유리창마저 깨 버린다는 것입니다. 1000억 원 이상이 투입된 아름다운 시설물을 이처럼 방치할 경우 망가지는 건 시간문제 입니다.
유학생, 탈북자 등)을 포함해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 이주가 증가하고, 주변국 여성이 빈곤탈출을 위해 한국인 농촌남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미혼모의 혼혈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