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적 가치를 받아들이고 있는 서양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사회에서의 유학의 위치를 재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유학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모색하여 뇌사상태에 빠진 유학을 위한 소생술을 시도하고자 한다.
2. 설문조사를 통해 본 유학에 대한한국 대
중국사회에서도 꾸준히 언급되어 올 만큼 중요시 여겨진 것으로 보이며, 공자와 맹자의 효의 이론적 설명의 확립으로 중국가족에서의 효 사상은 더욱 큰 영향을 발휘하게 되었다. 공자·맹자의 시대부터 가족 내 부모자녀 관계에 있어 유교의 부자윤리가 널리 인정되면서 자식의 부모에 대한 도덕적 의
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한다. 그것은 전중국의 지배자로서의 한 왕조의 권위를 이데올로기 면에서 정당화하기 위한 묘책인 것이다. 동중서(董仲舒) 등의 협력을 얻어 유교를 한제국의 공식적인 학문으로 채용하였고, 또한 이것으로 유교는 강대한 전제 권력에
유학, 여성문제, 가족주의 효 등의 주제를 통해 유학과 만나있는 한국사회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며, 마지막으로는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가 유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이 서로가 갖고 있는 유학에 대한 고정된 관념들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시간
유교(한자)문화권에 속하며 전통 사회에서의 여성 지위에 있어 유사한 측면을 상당부분 공유하고 있었음에도, 통념상 현재에 있어서 한국보다 더 성평등적인 사회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따라서 중국의 사례에 대한 연구는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특수한 경험이 동아시아 국가의 가부장적 가족질서를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