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이 지적되어왔다. 입양제도의 개선안으로 마련된 친양자제도는 지난 1998년에 처음으로 입법 예고되었으나,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지도 못한 채 폐기되는 운명을 맞이하였다. 그 후 2000년에 친양자제도를 포함하는 민법(가족법)개정안이 새로 구성된 국회에 다시 제출되었지만, 역시 오늘에 이르
어린 시절부터 '여자아이는 얌전해야 한다. 여자애가 그렇게 덤벙 거리니?...'등의 소리를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보았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아무렇지 않게 여기며 따라야 했던 그 말들이 과연 옳은 것일까?
얼마 전 헌법 재판소가 군필자 가산점 제도를 위헌이라 판결 내림에 따라 남녀 평등 문제가
1. 이혼증가의 배경과 현재 경향
이혼은 서구의 가족문제들로만 알았던 몇 년 전과는 달리 한국에서 역시 산업화와 함께 가속화된 핵가족화, 개인주의, 합리주의 경향과 더불어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나라의 이혼율은 현재 42%로 OECD회원국가 중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통계
Ⅰ. 서론
1. 이혼증가의 배경과 현재 경향
이혼은 서구의 가족문제들로만 알았던 몇 년 전과는 달리 한국에서 역시 산업화와 함께 가속화된 핵가족화, 개인주의, 합리주의 경향과 더불어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나라의 이혼율은 현재 42%로 OECD회원국가 중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가. 남성중심의 가부장제도를 심화시킨다
현행 호주제도는 호주가 사망하면 아들 - 손자 - 미혼인 딸 - 배우자 - 어머니 순으로 호주승계 순위를 정하고 있다
아들을 1순위로 하는 이러한 제도는 아들이 딸보다 더 중요하다는 법 감정이 내재된 것으로써 좁게는 가족 내에서, 넓게는 사회 전 분야
1.1 가족과 친족의 정의
가족(Family)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Familia에서 나온 말로, 노예나 하인을 뜻하는 famous와 유사하며 집에 속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가족이란 혈연에 의하여 맺어지며 생활을 함께 하는 공동체 또는 그 성원을 말하며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문제 ― 성차별적 직종분리, 임금노동과 가사노동의 이중고, 가부장적 성문화 등 ― 에 대해 여성해방이념에 기반을 둔 운동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그 이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1.2. 역사
여성운동의 성격을 띤 여성들의 활동은 조선 후기 봉건 사회가 해체되어 가면서 지배 체제의 변동, 지배 이데올
우리의 현실에서 ‘여성’을 주제로 한 유교 철학에 대한 접근은 대체로 두 가지 의도로 읽히고 있다. ‘유교를 부정하려는 일종의 반란’ 또는 ‘여성을 억압하려는 일종의 반동’이 그것이다. 유교를 여성 억압 사상으로 보는 공통된 전제에 서 있지만 전자는 유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는 자세가, 후
문제점들을 풀기 위하여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이란 개념의 도입을 제안한다. 즉 다양한 인적․물적 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하여 필요자원을 확충하고 “판매 가능한“ 정책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설득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되, 행정서비스의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기반시설의
Ⅰ. 서론
2005년 개정ㆍ공포된 가족법은 전반에 걸쳐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적으로 호주제가 폐지되고 동성동본 불혼제가 근친혼 금지제로 개선되었고, 양자와 친생자의 차별을 철폐하고 입양아동의 복리를 실현하기 위한 친양자제도의 도입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부부 중심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