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사단칠정의 성립배경
    사단칠정의 성립배경 1. 시대적 배경: 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과정 -사화와 성리학의 토착화 16세기 초에 해당하는 중종초기에 기묘사림(己卯士林)으로 불리우는 조광조등이 중앙정계에 진출하여 성리학적 이념을 현실사회에 정치적으로 구현하고자 진력하였으나 중종14년(1519년) 기묘사화로 좌절되었
    2016-07-15 | 1,400원 | 12p | 사단칠정의 성립배경
  • 효도와 인간 관계
    효도와 인간 관계 I.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과거에는 그러한 인간관계가 좁은 부분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우리가 맺는 인간관계는 매우 다양하고 세세하게 나누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질서가 우리 사회에서 과연 올바
    2016-07-15 | 1,000원 | 6p | 효도와 인간 관계
  • 가정윤리
    가정윤리 ◆ 가정윤리의 이념 헤겔(Hegel)은 가정을 인륜적 국가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최초의 윤리적 공동생활체로 보았다. 이러한 윤리적 공동생활체인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들간에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통상 ‘가정윤리’ 또는 ‘가족윤리’라 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다양한 윤리론이 제기되
    2016-07-15 | 1,100원 | 8p | 가정윤리
  • 청대철학-선산학
    청대철학-선산학 1. 청나라 실학사상의 특징 1) 역동적인 세계관 중국 전통 철학자들의 세계관은 ‘하늘(天)’에 대한 그들의 관점에서 드러난다. 하늘에 대한 중국 전통 철학자들의 해석은 크게 네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하늘을 종교적 대상으로 여기는 ‘주재천(主宰天)’의 관점으로서 묵가(
    2016-07-15 | 1,000원 | 6p | 청대철학-선산학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1. 하곡 정제두가 누구인가?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는 1649년(인조 27)∼1736년(영조 12) 살았던 인물이다. 조선 유일의 양명학자로 지칭되어지는 만큼 한국 양명학에 있어서 그가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당시의 도학은 정통주의적 신념에서 양명학을 이단으로 배척
    2016-07-15 | 1,100원 | 8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 레포트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양명학 - 하곡 정제두 양명학의 사상적 구조 토지 겸병의 심화로 인한 농민 봉기, 환관에 의한 전제 정치, 황실과 번왕(藩王) 간의 충돌 등 명대(明代) 중기의 제반 사회적 위기들은 당시 관학(官學)인 정주학(程朱學)이 이미 그 규제력을 잃었음을 드러낸 것이다. 정주학이 당시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무
    2016-07-15 | 1,000원 | 6p | 레포트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 호남 성리학의 논쟁
    호남 성리학의 논쟁 1. 호남성리학의 전개 안진오, 호남 유학의 탐구, 이회문화사, 1996, pp.60-61. 조선 전기의 성리학이 거경궁리의 수양론을 통한 ‘제왕학’으로서의 성실성을 강조하고 본성의 발현에 따른 ‘현실적 통치학’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면, 후기의 성리학은 성정 이기론(
    2016-07-15 | 900원 | 5p | 호남 성리학의 논쟁
  • 명대철학-양명학
    명대철학-양명학 1. 시대 배경 왕양명(王陽明, 1472~1529)이 태어날 당시 명(明)나라는 남송(南宋) 이후 관학(官學)으로서 지배적 지위를 차지한 주자학을 바탕으로 엄격한 과거제도를 시행하면서 명나라 초기에 편찬된 『사서대전(四書大全)』과 『오경대전(五經大全)』의 범위 안에서만 과거 시험 문제를
    2016-07-15 | 800원 | 4p | 명대철학-양명학
  • 간재 전우에 대하여
    간재 전우에 대하여 ○간재 전우의 일생 일생을 통해 한번도 벼슬길에 오르지 않았지만 재야 학자로서 초야에 묻혀 오직 고고한 학자로서 훈도에 전념했던 인물 간재 전우. 훗날 학자들은 그를 일컬어 한말의 으뜸가는 성리학의 거장으로 일컫고 있다. 탯자리는 전주 청석교다. 기록을 보면 그의 귀가
    2016-07-15 | 800원 | 3p | 간재 전우에 대하여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양명학 - 하곡 정제두 1.양명학의 발생배경 양명학은 16세기 초 왕수인이 주자학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내놓은 사상이다. 양명학이 발생한 배경은 크게 사상적 측면과 사회 경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상적 흐름을 보면 원나라가 중국을 차지하고 난 뒤 1314년에 과거 제도를 부활시키면서,
    2016-07-15 | 1,000원 | 6p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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