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정호 사상의 배경
<송사>「도학전」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십오륙 세 때부터 여남 주돈이가 학문을 논하는 것을 동생 이천(정이)과 함께 듣고, 마침내 과거를 위해 배우는 것을 싫어하여 흔쾌히 도를 구할 뜻을 가졌다. 여러 학파의 학설을 두루 살펴보고 도가와 불가에 출입한 것이 몇 십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론과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도 있다.
둘째, 왜란과 호란의 영향이다. 당시의 조선 사회는 왜란과 호란으로 신분제가 동요되고 윤리도덕이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론과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고 있다.
3) 왕실의 전례(典禮) 논쟁으로 인한 파급효과
인조 대 원조추숭문제(元宗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른바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도 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
3)왕실의 전례(典禮)논쟁으로인한 파급효
天理)와 예제(禮制)
예의 근거를 밝히고 예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예학에는 도덕적 순수성과 명분(名分)에 따른 합리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정신이 깃들어 있다. 도덕적 순수성이란 사정(私情)을 절제하고 천리(天理)에 입각한 예를 따른다는 정신이고, 명분에 따른 합리성은 인륜과 종법에 따르는 사
天理思
想)을 선진(先秦) 때부터 논의되기 시작한 유가(儒家)들
의 성론(性論)과 노장사상(老莊思想)과 불교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으로 심화시킨 철학적 체제
송의 주희(朱熹)가 주렴계(周濂溪), 장횡거(張橫渠), 정
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
대성하였다
성리학의 특
의미를 지닌다. 이때 천지는 반드시 인격적인 것은 아니다. 이런 의미는 천지는 종종 天命, 天道, 天理로도 불렸다. 따라서 고전에서의 天, 天地, 天命, 天理, 天道 등은 앞으로 자연의 범주에 넘어 해석될 것이다. 그러나 자연이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의미는 만물 및 만물의 생명력과 그 법칙이다.
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정이(程)는 ‘성즉리(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한편, 이와는 달리 육
天理)를 우주의 근원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천리는 우주론적 개념으로 곧 인간의 성(性)에 해당한다. 그는 천리가 우주의 근원이며 성(性)임을 강조했다. 또 그는 인간의 性 을 이분화 하여 이기론(理氣論)에도 적용시켰는데 이(理)는 완전함과 선한 속성을 가지며 기(氣)는 선과 악 안정과 혼란 미와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