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양명학은 초창기의 호감과는 달리, 이황과 그의 제자들에 의한 학문적 비판 비판의 내용은 대부분 양명학이 불교의 선종에 가깝기 때문에 유학의 정통을 이은 것이 아니며, 특히 인간의 도덕성을 부정할 우려가 있다는
양명학 신봉자이었음을 알 수 있으나 있으나 본격적으로 양명을 연구하고 수용한 것 같지는 않다. 교산 허균은 그의 사상과 문학작품에서 양명좌파에 속하는 이탁오의 <동심설>의 영향을 많이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하겠다. 남언경과 최명길, 정제두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 학자는 장유인데 그는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양명학자가 있었는데 그 사람들은 남언경과 그의 문인인 이요, 그리고 이 두사람의 뒤를 잇는 허균과 최명길, 장유 등이었다. 이렇게 조선 양명학은 사상적 헤게모니를 장악한 주자학 세력의 지속적인 견제속에서 그 명맥만을 유지해 오다가 하곡 정제두에 이르러 마침내 대성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사상과 금서
제2장 불교와 도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 확정되었다. 지방 중소지주층으로서의 신진사대부에게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담보할 권력 창출이 고려의 문벌체제와 결합된 불교에서 나올 수는 없는 것이었다. 때문에 주자 성리학에 배치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