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 이전(史前, 약170만 년 전 ~ B.C.2070)
- 중국 대륙에서 문명의 싹이 트다.
중국의 운남성(雲南省) 원모(元謀)에서 발견된 원모인(元謀人) 화석은 지금으로부터 약 170만 년 전의 것으로 이 지역에서 초기 인류가 진화되어 왔음을 증명하는 유적이다. 이후로 약 170만 년의 시간 속에 구석기 시대에서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조선 후기의 한문학2 (우국지사 황현(黃玹)을 중심으로)
Ⅰ. 시대적 배경
1866년 조선은 봉건통치체제가 그 밑뿌리로부터 뒤흔들리기 시작했다. 조선 각지에서는 농민봉기가 일어났고 외래 침략자들이 조선에 침략의 마수를 뻗친 시기였다. 1866년 7월에 미국 해적선 샤먼호의 평양 침입과 프랑스 함대
당나라 시기의 서정시는 중국 시의 전성기를 이루며, 당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남아있다.
당시는 일반적으로 초당(初唐:거의 7세기) ·성당(盛唐:대략 8세기 전반) ·중당(中唐:8세기 후반∼9세기 전반) ·만당(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
1. 산문이란 무엇인가?
- 산문이란 일반적으로 운문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운율(韻律)이나 음절의 수에 구애되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같은 개념은 서구로부터 들어온 개념으로 문학형식을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로 구분할 때에 적합한 것이다. 중국 고대 문학 중의 산문
중국문학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유종원의 문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종원의 산문은 크게 논설문, 우언문, 유기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종원의 문학에 대한 연구도 이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우언문은 유종원의 산문예술의 성취에 있어서 그
1.서론
우리 역사상 가장 미스터리 같은 위인 중의 한 분은 장보고(張保皐,?~841) 청해진 대사이다. 그는 통일신라시대 인물이면서 당시 중국, 일본의 정사(正史)에 등장할 정도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이같은 국제적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해서는 별로 d라려진 게 없다. 그는 태어
우리 시조문학사에서 이세보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새삼 거론한다는 것은 요컨대 부질없는 짓이다. 기존의 연구 상 가장 많은 편수를 남겼다고 알려져 온 안민영(182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다작(462수)만으로도 이미 그는 詩歌文學史에서 어느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 우뚝 서있
Ⅰ. 시대적 배경
1866년 조선은 봉건통치체제가 그 밑뿌리로부터 뒤흔들리기 시작했다. 조선 각지에서는 농민봉기가 일어났고 외래 침략자들이 조선에 침략의 마수를 뻗친 시기였다. 1866년 7월에 미국 해적선 샤먼호의 평양 침입과 프랑스 함대의 강화도 침략이 있었다. 당시 11세였던 어린 황현에게
1. 한국 천주교의 시작
조선의 학자들은 이미 17세기 초부터 천주교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며 서양에서 들여온 서학서적들을 통해 서구 과학기술과 함께 천주교 신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천주교 사상과 우리 나라 전통 사상은 그 후 2세기 정도 탐색기를 거쳤고 1784년 조선 천주교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