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에서는 어근에 붙어 파생어를 만든다는 점에서 형식형태소로 하고 있다.
*한자어는 어떻게 볼 것인가?- 학교, 낙엽, 이태리, 이영호- 이태리의 경우는 음차, 이영호는 특수한 이름이며 그 의미의 객관성을 찾기 어려워 하나의 형태소로 한다.
*파랑과 사람의 경우 프르+엉, 살+암으로 역사적 변
조사, 접사, 어미 등이 형태소이다. 비록 혼자서는 사용될 수 없지만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을 형태소라고 한다. 이 형태소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형태론(形態論)이다.
형태소 하나이상이 모이면 단어가 된다. 언어에는 단어가 참 많다. 이런 수많은 단어들이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 연구하는 것
Ⅰ. 서 론
필자는 우리나라 현재 쓰고 있는 언어가 어디에 근원을 두고 있는가에 대해 평상시 생각해 보았다. 언어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고 새로운 언어가 창조되기도 한다. 국어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언어 변화를 야기하는 가장 보편적인 요인은 역시 시간이다. 국
국어를 소중히 가꾸며 소멸치 않도록 소임을 다하여 수호해야 한다. 그러면 과연 그 실체는 무엇인가? 편의상 설정한 표준어와 자연히 전승된 방언이 그 실체이며, 언어로서는 전통적으로 형성된 음운, 어휘, 문법의 세 체계를 갖추고, 그 음성언어를 기사언어로 바꾸는 문자도 대개 전통적으로 형성되
우리 민족의 정신적 물질적 생활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국어사를 연구하는 것은 그 시대에 언어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사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이런 영향으로 인한 그 시대의 언어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다. 언어의 변화는 음운, 문법, 어휘 등 언어
1. 고구려어의 특징
적으나마 현전 자료를 가진 유일한 부여 계 언어이며,『삼국사기』 지리지의 지명 표기에서 얻을 수 있는 고구려 단어의 수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제법 확실한 것은 50개가 채 못 되고 불확실한 것까지 합해도 100개에 못 미친다. 비록 빈약하기는 하지만 이들은 참으로 소중한 것이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Ⅰ. 서론
요즘 인터넷 뉴스에서는 젊은 층의 과도한 통신언어 사용으로 인한 언어 파괴와 세대갈등에 관한 기사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젊은 세대가 은어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라든가 새로움을 찾는 신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갈등이 생기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반복되어 오던 자연스러운 현상
Ⅰ. 문법교육
1. 문법교육의 위상과 필요성
현재 문법교육은 국어교육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 문법 교육이 필요 없다는 주장도 있으며,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문법 교육은 다른 영역과 통합되어 가르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
Ⅱ. 언어학
1. 언어학의 개념
1) 언어의 기능과 본질
(1) 언어의 기능
언어란 여러 가지 상징들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사용하여 사회 구성원들 강에 서로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체제로, 이 체제는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기호 체계다. 언어가 언어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