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실생활에서의 예
(1)동양화와 서양화의 구도
동양의 화가는 먼저 아웃사이더 관점을 갖고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입장에서 그림을 그린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의 원근법의 기준과 반대되는 ‘역투시법’, ‘역원극법’ 구도가 나타난다. 가까이 있는 사물이 더 작고, 멀리 있는 사물이 더 크게 나
4) 실생활에서의 예
(1)동양화와 서양화의 구도
동양의 화가는 제3자가 바라본 관점(3인칭시점)을 갖고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입장에서 그림을 그린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의 원근법의 기준과 반대되는 ‘역투시법’, ‘역원극법’ 구도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가까이 있는 사물이 더 작고, 멀리 있
)
저것 또한 이것이다.”
(渡亦是也)
- 장자 曰
또 다른 언어 불신의 예
“믿을 만한 말은 아름답지 아니하고,
아름다운 말은 믿을 만하지 못하다”
(信言不美 美言不信),
“선한 자는 말을 잘 못하고,
말을 잘하는 사람은 선하지 않다.”
(善者不辨 辨者不善)
-노자 曰-
노자의 후손들에 대한 기술이 신빙성 있다고 보고 노자의 생애가 BC 4세기말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노자의 가계(家系)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간주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사마천이 살았던 시대에 이(李)라는 가문이 스스로 도교의 성현인 노자의 후예라고 주장했다는 사실이 있었음을 증명해줄
도가와 도교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3조는 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도가와 종교적인 측면에서의 도교를 조사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한 후, 이것을 다시 하나의 일관된 흐름으로 묶어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는 도가의 대표적
도교
2.1.1.1.1.1.1. 도교의 성립
도교가 종교집단으로서의 조직과 체제를 갖추고 사회적 활동을 시작한 것은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부터이다. 그러나 도교의 근원은 아득한 옛날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도교는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한 종교로서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위에
1. 머리말
도교 사상은 신선 사상에 민간 사상이 결합된 사상이다. 이러한 도교를 종교적 관점보다 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도교 사상은 흔히 노장사상이라고도 한다. 노장이란 노자와 장자를 의미하고 이 이유는 도교의 뿌리와 줄기를 노자와 장자가 이루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자와 장자의 사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유의 유가사상과, 노자 및 장자에 유래하는 도가사상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외래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근대 이후에 들어온 서유럽의 새 사조였
중국이 진나라로 통일되고, 진나라가 통일의 원리로 오행론을 수용하면서 문화 전반에 걸쳐 모든 부분을 오행에 맞춰 정리하던 중, 전한(前漢)때의 인물인 동중서(董仲舒)가 공맹(孔孟)의 교리에 입각하여 삼강오상설(三綱五常說)을 논한데서 유래되어 우리나라에서도 태조 이성계가 성리학을 들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