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레싱이<우화론>을 쓰고 자신도 우화를 썼으며 괴테의 <여우 라이네케> <동화>등의 동화가 나왔다. 또한 실러의<빌헬름 텔>도 재화물로서 아이들에게 어필 한 것이였다. 이들 작품은 어린이에게 진정으로 이해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으나, 어린이에게는 흥미 깊은 읽을 거리였다. (아동문학론, 이재
철학과 과학이. 그리고 육체가 종교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토양이 된다. 반교권 경향은 장차 프랑스인들의 합리주의적 가치관과 행복추구를 위한 노력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터이다.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칼뱅.
16세기 프랑스에서는 독일과 같은 종교개혁은 없었다. 칼뱅은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아 경제학을 신, 인간 및 사회에 관해 통일적 체계를 가지고 광범위하게 연구를 하는 도덕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음의 4가지 분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자연신학(신의 존재 및 그 속성의 증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계몽주의 사상은 영국의 베이컨에서 시작하여 로크와 버클리, 흄을 통해 발전되었으며 프랑스에 전파되었다. 프랑스에서 계몽주의를 발전시킨 주도 세력은 디드로와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콩도르세를 위시한 백과전서파였고, 이들을 통해 독일에 파급되었다. 계몽주의 사상은 영국에서는 시민혁
Ⅰ. 서론
이데올로기를 보통관념 형태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프랑스 혁명에 뒤이어 나타난 관념학에서 유래했지만, 오늘날에는 마르크스주의의 용어로 이해되고 있다. 이것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명확한 형태를 갖고 나타나는 것, 종교·철학·예술·도덕 또, 정치·
독일 부르조아지의 우유부단하고 분열된 세계관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들은 봉건제의 질곡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였으나 혁명적 투쟁 앞에서는 움츠러들었고 반동세력들과 타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1831년에 세상을 떠난 철학자의 제자들은 이미 분열되어 있었다. 그들 중 몇몇―헤르만 프리
철학이나 교육사상, 교육구조를 추구하는 개혁적 시도로 볼 수 있다. 즉 새로운 형태와 목적 및 방법을 구상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기존 교육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해 나가려는 교육적 시도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교육 분야에 있어 ‘대안적’이란 개
철학의 객체로 적합하지 않다고 여겼던 것이다.
그러나 칸트가 미학을 주장했던 것과 달리, 18세기 말의 독일 관념론자인 셸링과 헤겔은 예술’철학’을 주장했다. 셸링과 헤겔은 예술을 통해 절대자와 진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보았으므로, 예술 또한 철학의 영역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런 연유로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