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에 등장하는 장소와 꿈의 상징성 분석
장소의 상징으로서 동부와 서부 그리고 동부(뉴욕)속에 각기 병존하는 이스트에그 와 웨스트에그, 뉴욕과 웨스트에그 사이에 있는 재의 계곡을 검토해보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츠비의 꿈의 상징으로서 '녹색의 불빛'이 이이야기의 전체적 의미와 어
문학작품 속에 관념은 형식 및 기교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관념에 의해서 작품의 형식과 기 교 작품이 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문학작품은 사회의 두 방면, 즉 특정한 물질적 요인이나 힘을 혹은 전통, 즉 집단의 정신적. 문 화적 경향을 반영할 수 있다.
4)비평은 문학작품에
I. 들어가는 말
문학과 사회의 관계, 문학을 작가의 창작물로만 봐야하는지 아니면 사회의 적극적인 반영으로 봐야하는지에 관한 논의는 비평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문학작품은 사회의식 또는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보면 문학을 통해 한 사회의 변동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Ⅲ. 장년기의 부모부양을 말하다 - 영화 <세비지스>
1. 서론
장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안정된 가정을 꾸리는 것의 일환으로 중요한 역할은 부모부양이다. 장년기에 들어서면 부모는 노년기에 해당되어, 사회생활에서 은퇴하게 된다. 은퇴 한 부모의 부양의 의무가 그 자녀에게 있기 때문에
3. 문학작품에 나타난 사드의 사상
(1)반종교주의
사드는 작품과 그의 행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종교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들어낸다. 종교가 전제정치를 낳는 온상이라고 보고 종교의 기원은 인간의 무지와 두려움이라 표현하면서 모든 존재는 신이 아닌 자연법칙의 산물이라 하였다. 신은 강자가 약자
문학이 사회적 산물임은 자명하다. 문학은 문화, 종교, 철학, 예술 등과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상부 구조)의 일종이기 때문에 궁극 적으로는 사회의 토대(경제 구조)에 의해 규정된다. 이러한 규정은 사실 문학작품이 이념을 감각 적으로 표현한 것이자 역사적 상태를 반영한 것이라고 보는 헤겔의 미
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남북 이데올로기 정면 비판한 분단시대의 대표작가 - 최인훈
문학작품을 쓴다는 것은
작가의 의식과 언어와의 싸움이라는 형식을 통해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비평을 가하는 것이다.
최인훈(1936~)은 우리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작
문학은 유난히 사회적인 성향을 띠고 있고 독일 작가들은 정당활동을 할 정도로 정치적이다. 이런 독일 문학의 사회적, 참여적 성격은 사회상과 문학을 따로 떼어 설명할 수 없게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사회상, 그 중에서도 분단과 통일이라는 사건을 기준으로 문학작품들을 분류했고 문학작품을
2. 정이현의 작품 세계
『낭만적 사랑과 사회
다음 장에 다 룹니다
달콤한 나의 도시
2, 30대 여성독자를 대상으로 인기를 끈다는 ‘치크릿’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치크릿’은 젋은 여성을 칭하는 속어 chick와 문학의 약어 Lit을 결합한 용어로, <섹스 인 더 시
작품(藝術作品)은 따라서 문학작품도 어느 일정한 규범이나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이 만들어진 바로 그 시대와 사회의 산물로 유일하고 특이한 “개성”을 가졌으며, 이 “개성”이 자기변화와 자기발전을 하여 “발전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발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