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질을 떨어뜨려 놓는 계기가 되었다. 대중 취향적 소재를 가볍게 건드리는 그러한 문학이 ‘잘 팔려나갔던’ 것이다. 그렇다고 독일의 사실주의에 아무런 문학사적 의의가 없다고 보아서는 곤란하다. 우선 ‘시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하더라도 대상의 객관적 묘사는 이전의 문학사조와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
할 정도로 작가 자신에게 비중 있고, 또 작가의 의식세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문열(1993)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서사 구조를 파악하고, 작가의식을 고찰해봄으로써 다시 한번 이 작품의 문학적․사회적 가치에 대해 좀더 밀도 있게 검토해 보고자 한다.
Step 2 Story
줄거리
2차 대전 직후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의 거리. 오랫동안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거리를 배회하던 안토니오는 우연히 직업소개소를 통해 벽보를 붙이는 일거리를 얻는다. 그 일을 하기 위해선 자전거가 필요했고 이 사실을 안 아내 마리아는 남편의 직업을 위해 자신이 소중하게 간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Ⅱ. 국민국가 수립과 문학적 대응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성격 : ‘해방’과 ‘분단’
해방 직후라는 역사적 국면은 일제치하의 오랜 질곡과 탄압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치가 높은 열린 공간으로 출발했으면서도 사실상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 어려운 닫힌 공간으
Ⅰ. 북한문학의 특징
1. 북한문학과 사회적 환경 및 인민 생활과의 상관성
북한문학이 당의 정치․사회적 목표를 반영하고 있고 선전․선동의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만큼, 그 주제에 있어 인민 생활의 진솔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품의 구체적 세부를 이루는 소재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 Der Mauerspringer(1982)이 두드러진다. 마르틴 발저의 도를레와 볼프 Dorle und Wolf(1987) 역시 분단된 독일의 문제를
그의 생애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그는 1895년 5월 29일 충남 아산군 배방면 화룡리에서 태어났다. 집안은 덕수 이씨 충무공파로서 그의 아버지는 1892년 무과에 급제하면서부터 서울에 머물러 있으면서 가계를 돌보지 않아 가난한 살림은 더욱 몰락해 갔다. 그의 집안은 생활고를 견디기
(3) 수평적(공시적) 구도 (애정 중심 : 타락형 수원집, 매당, 김의경 등 - 불완전형 조상훈과 홍경애, 조덕기와 이필순)
수원집과 매당, 그리고 김의경 세 인물은 타락형 인물군의 대표적 인물들이다. 특히 수원집은 조의관의 재산을 탐내며 그와 애정 관계를 맺어왔고 작당하여 조의관을 비소 중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