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병의 형성과 도방
도방은 무력적 뒷받침이 된 사병집단의 하나이다. 신변의 보오나 정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이들의 존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였다.
이중 악소는 젊은 무뢰배를 가리키지만 무장들이 이들을 사병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사사는 결사대란 뜻이고, 용사·장사는 군인의 모습을 묘
却說閻太后旣徙居離宮, 復被陳禪一疏, 又將別徙, 累得閻太后愁上加愁, 悲復增悲。
각설엄태후기사거리궁 부피진선일소 우장별사 루득염태후수상가수 비부증비
각설하고 엄태후는 이미 이궁에 옮겨 살아 다시 진선의 한 상소를 받아 또 다시 이사하며 다시 염태후는 근심에 근심을 더하며 다시 슬픔
却說李固, 杜喬, 雖相繼免職, 尙在都中居住;(何不速歸?)
각설이고 두교 수상계면직 상재도중거주 하불속귀
각설하고 이고와 두교는 비록 계속 면직되어도 아직 도읍안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어찌 빨리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가?)
外戚中宦, 統因他平素抗直, 引爲大患。
외척중환 통인타평소항직
却說周亞夫到了大廷, 已由景帝派出問官, 責令亞夫對簿, 且取出一封告密原書, 交與閱看。
각설주아부도료대정 이유경제파출문관 책령아부대부 차취출일봉고밀원서 교여열간
각설하고 주아부는 대정에 도달해 이미 경제는 심문관을 파견해 주아부를 심문하게 질책하니 또 한 통 비밀 원래 서신을 꺼
却說司徒袁安, 鬱鬱告終, 漢廷失了一位元老, 都人士無不痛惜, 只有竇氏一門, 却稱快意。
각설사도원안 울울고종 한정실료일위원로 도인사무불통석 지유두씨일문 각칭쾌의
?快 [ch?ngku?i]쾌재를 부르다
각설하고 사도 원안은 울적해 죽음을 고하니 한나라 조정에서 한명 원로를 잃고 도읍 사람 선비는
조선시대의 행정조직
1. 개요
조선시대 행정의 발전이념은 당시 정치이념의 지배를 받은 유교였으며, 이 시기의 행정은 이러한 유교적 논리와 그 이념이 일치될 때 가장 발전되었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선시대 행정의 이상적 모형은 중국의 행정제도였으며, 우리의 지리적 조건이나 제반 여
삼국시대의 행정제도 - 삼국 행정체제의 특징
삼국시대의 국가는 읍락사회 말기에 발전된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각 지방의 부족장 세력을 통합하면서 성립되었다. A.D. 1세기경부터 고구려를 선두로 삼국은 왕권중심의 중앙집권적 고대왕국으로 발전되었다. 각 지방의 지배세력들은 왕권에 복속
― 양반이란 용어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관직제도상 문반(동반)과 무반(서반)을 지칭하는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고려조선시대의 지배신분층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중 관직제도상의 문무반을 지칭하는 개념이 양반개념의 시원이었다.
그러면 먼저 문무반을 지칭하는 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