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없었다. 이러한 총괄적이고, 전체적인 연구경향은 전체 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는 구조주의적 방법의 도입으로 가능하게 되었는데, 각 작품의 ‘서사단락’을 제시하여 영웅소설 전반의 공통구조를 추출하고, 이를 통하여 작품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소주제별 단락 나눔
우선 마태오 복음서를 중심으로 사건과 사건 사이, 사건이 전이되고 종결되는 부분에서 단락을 나누고자 한다. 이때 사건의 상황과 대화의 대상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 9:1 첫 단락과 9:2 두 번째 단락, 9:3부터 6 ‘이어서’ 전까지의 세 번째 단락, 9:6 ‘이어서’부터 9:7까지
2.2. 고쳐쓰기 수업 형태
수업의 일반성을 고려하여 수업 과정을 크게 도입, 전개, 정리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전개 부분에서 Tompkins(2000)가 제시한 쓰기 수업 형태를 기준으로 시범적 글쓰기, 공유적 글쓰기, 상호 작용적 글쓰기, 안내된 글쓰기, 독자적 글쓰기로 분류할 수 있다.
(1) 시범적 글쓰기
단락을 일단 단절시킨 후 시상을 완결한다. 이는 시조형식이 지니는 특성이자 묘처이다. 종장의 초구에 대해서 김동준은 ‘조선시대의 여러 가지 정신적 특수상황과 전통적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그들의 복합적 의식구조가 특성 있게 반영된 것이다.’고 했고,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에서 ‘향
Ⅱ. 자료비평
1. 본문 단락 설정
1) 13장 1절 “롯도 함께 하여(ולוט עםו)” 아브라함이 애굽으로 내려갈 때는 롯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지만 가나안으로 올라오는 본문에는 롯이 또다시 등장한다. 새로운 이야기(롯이 아브라함을 떠나는 사건)의 시작이다. 또한 12장 마
Ⅰ. 개요
국어는 우리 사회의 사회계층화 현상에 기여해왔다. 표준어의 정의 중 ‘교양 있는 사람이 두루 쓰는’ 이라는 요건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위 요건을 명제로 쓰면 ‘교양 있는 사람은 표준어를 쓴다.’ 가되고 그 명제의 대우는 ‘표준어를 쓰지 않으면 교양이 없는 사람이다’ 가 된다. 즉,
구조의 이야기가 바로 새롭게 재구성된 흥부전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소설 흥부전에서는 전지적 서술자에 의해 제비사건이 서술되거니와 그러므로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 된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놀부의 시선으로 본다면 그것은 자신의 눈으로 보지 않는 일이므로 믿을 수 없는 사실
구조, 문학적 분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시조의 명칭
1.1. 문헌상에 ‘시조’가 등장하기 이전
시조라는 명칭이 생기기 이전에는 시조가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단가(短歌), 가곡(歌曲), 영언(永言), 시여(詩餘)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이에 대해 최승범은 짧은 노래(短歌),
단락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첫 단락은 인생무상을 노래한 부분이 된다. 인생무상의 문제를 노래한 부분은 “生死길흔 / 이에 이샤메 머믓그리고 / 나 가다 말ㅅ도 / 몯다 니르고 가닛고”이다. 인생의 무상을 생각하게 된 것은 누이의 일찍 온 죽음이다. 누이의 일찍은 죽음은 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