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 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어린이 성장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전래놀이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면서 노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책임감과 자발성
많은 사람이 함께 만들고 함께 불러온 노래이다. 전래동요는 그 민족 또는 나라의 정서를 담고 있으며 놀이, 생활모습, 정감, 생각이 표현되어 있고, 그 민족 또는 나라의 지혜, 꿈, 소망, 웃음, 재치, 해학, 풍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전래동요는 오랫동안 그 사회의 문화적 전통에 따라 전승 발전되어
Ⅰ. 서론
전래동요의 사전적 의미로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라 할 수 있다. ‘전해 내려오는’이라는 용어는 문헌상으로 전승된 것이 아니라 ‘구비전승’된 성격을 강하게 내포 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구전동요’‘전승동요’라고 불린다. 구전 동요는 일정한 작자
이번 활동2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장단을 직접 창작하게 하여 학생들의 창의성도 개발하고자 했다.
코다이의 ‘리듬카드를 이용한 리듬 게임’을 본 차시의 전래동요를 제재곡으로 하는 활동에 맞게 변형하여 ‘장단창작카드’를 이용하여 리듬을 느끼고 표현하며 창작해보는 활동을 기획하였다.
전래동요 교육도 민요의 특성상 문학, 음악, 민속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때만 소기의 교육효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통합적 안목을 요구하는 전래동요 교육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지식의 조직은 각 학문 영역간의 독자성을 존중하되, 전래동요의 세 가지 측면이 충분히 학습
동요
1.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성
- 전래동요의 개념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 ’ 이면서, 옛날의 어린이로부터 오늘날의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구전되어 여러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노래인 것.
- 전래동요의 특성
1. (1) 리듬을 그 생명으로 한다는 점.
(2) 한국의 전통적
전래동요의 특성을 알고 나아가 소고를 이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장단을 칠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 민족의 특성인 흥을 느낄 수 있도록 강강술래나 풍물놀이 등을 배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민족의 음식인 송편과 가을철에 나오는 과일을 관찰하고 찰흙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우리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 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
전통음악문화는 우리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
전래동요의 개념, 특징, 교육적 가치, 전래동요 지도방안
1. 전래동요의 개념
전래동요란 오랜 세월 공감대를 형성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노래로써 당시 어린이들의 생활상과 동심을 담고 있다.
전래동요는 자연 발생적으로 발달하여 구구 전승된 노래로써 구비문학(口碑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