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 최씨의 조상이 되었다. 지금은 통선부라 하여 시파등의 동남쪽에 있는 마을들이 이에 속한다. 최치원이 바로 본피부의 사림 이었다. 지금도 황룡사 남쪽에 있는 미탄사 남쪽에 옛터가 있어 그것이 문창후 최치원의 옛날 살던 집터라고들 말하고 있으니 거의 틀림이 없다. 육촌의 그 다섯째의 것은 금
문민’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민주주의라는 이념과 제도가 형식적 차원을 넘어서 그 실질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4․19의 대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4․19혁명은 이러한 ‘미완’적 성격 때문에 혁명의 완성을 추구하는 동력원이 되어 1960년 이후 민족&
부를 하던 중 세종과 문종의 승하 소식을 듣고, 어린 단종이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찬탈당하고 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통분을 금치 못하고 꼬박 사흘 동안 망연자실하여 두문불출하던 김시습은 서적을 불사르고 승으로 가장하여 설악산에 들어가 오세암을 짓고 중이 되었다.
* 생육신 : 조
발전과정
무신정권 이후 고려사회의 세력은 무반(武班)들이 주도하게 된다.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고려 전기의 문벌 귀족들은 자연스럽게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일부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무신정권에 참여하며 무신세력 아래에서 가문의 맥을 유지하고 있었고 다른 한쪽에는 무신정권
문학 장르로 설정하려면 통일된 형식과 성격을 보여야 한다. 그런데 작품에 따라 속요체 ․ 경기체가체 ․ 한시현토체 ․ 신체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장르로서의 통일성을 보이지 못하므로 각 작품이 지닌 형식이나 성격에 따라 본래의 장르로 되돌려야 한다는 견해가 대두되었다. 이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Ⅰ.서론
조선조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들에게 三從之道와 七去之惡을 강조했을 뿐 개인적인 능력 개발이나 사회생활을 엄격히 차단하였으므로 여성의 문예 활동은 폐쇄되어 있었고 사대부 남성의 것, 한문학만을 문학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류시인의 대부분을 이루
발견은 관념속의 자립이었다. 이와 함께 문학의 자립과 자유시 형식의 정립도 깊은 고립으로 빠져들었다. 관념 속에서 발견한 개인은 점차 ‘현실 속에서 얼마나 비참한 처지에 있는가’에 대한 자각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비참에 대한 현실적 호소는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배척되었다.
1. 들어가면서
문학은 인간의 가치 있는 체험을 통해서 탄생한다. 인간의 주위의 환경과 끊임없이 대결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가치 있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체험을 바탕으로 쓴 이야기들은 독자에게 교훈과 감동을 주는 문학작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우리는 수많은 문제들과 부딪
,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