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들은 꽃의 의인화인 동시에 역사상의 실제 인물들을 암시한다. 소나무와 대나무를 의인화한 조래선생과 수양처사 등의 언행을 통하여 기묘사화를 거친 당시의 조정에 대한 작자의 비판 의식이 표출된다. <신광한, 박헌순 역, 『기재기이』, 범우, 2008, pp.13~49>
「서재야회록」은 주인공이 서재에
도입 - 판소리 연구 배경 (콘텐츠 설정 원인)
당신은 판소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한가?
우선 이런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렵고 접하기 힘들고 자신들과 멀리 떨어진 음악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 민족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판소리가 그리고 우리민족 고유의 한을 가장 잘 표
Ⅱ. 김지하 약전 中井 毬榮, 위의 책 , p.195-220 보론 부분
1) 전라도의 아들
김지하(金芝河, 본명 : 김영일)는 1941년 2월 4일 아버지 김맹모, 어머니 정금성의 외아들로서 전라남도 목포시 대안동에서 태어났다.
1941년은 6월에 독일의 대소련 공격이 시작되었고, 12월에는 태평양전쟁이 발발하여 제2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경극의 역사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명나라 말, 청나라초 후베이성, 안후이성 등 양쯔강(장강) 연안 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후베이성의 황강(黃岡)·황피(黃陂) 출신의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황조라는
지금까지의 판소리와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판소리이며,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예술적 성격은 다른 주제에서 다루기로 하고 본고에서는 판소리가 문자로 정착하여 소설의 모습을 갖추되 된 문학작품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가. 판소리
5.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가치평가
판소리는 특히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된다. 그것은 원래는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모
1. 서론
통상 한국에서 <삼국지>로 불리는 <삼국지연의>, 정확히 <삼국지통속연의>(이하 <연의>라 함)는 중국은 물론 중국과 인접한 여러 나라의 공동 고전이 되어 있다. 이들 나라는 이 작품을 원전 그대로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방식으로 연섭하여 재창조했기 때문에 비교문학연구의 흥미로운
<1> 한국 문학사의 시대구분
1. 고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이 시기의 문학은 발생기로부터 통일 신라 시대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이 시기는 한국 문학이 태동하여 형성된 시기인 상고 시대 문학과 삼국 시대의 문학으로 세분할 수 있다. 고대 문학은 제천 의식에서 태동하였는데, 원시 종합 예술의